불안과 우울은 이제 안녕…기분이 좋아지는 운동 5가지

2024-11-12 09:59

add remove print link

15분만 걸어도 우울해질 위험이 26% 감소

운동은 기분을 좋게 하고 우울증과 불안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운동 중에서도 특히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 5가지를 소개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요가. / Monster Ztudio-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요가. / Monster Ztudio-shutterstock.com

1. 요가

요가는 긴장을 풀고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요가를 하면 몸을 움직이는 것뿐만 아니라 명상을 통해 마음을 차분하게 할 수 있다.

호흡에 집중하면 부정적인 생각의 고리에 빠지는 습관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조절하면 심박수와 혈압이 낮아지고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긴장이 완화된다.

2. 걷기

걷기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운동으로, 충격이 적고 어디서나 할 수 있다. 걷기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 증상을 완화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돕는다.

특히 자연 속에서 걷는 것이 불안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15분만 걸어도 우울해질 위험이 26% 감소한다.

3. 달리기

달리기를 하면 뇌에서 기분을 좋게 해주는 엔도르핀이 분비된다. 꾸준히 달리기를 하면 잠들기 쉬워지고 수면의 질도 좋아져 불안과 우울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달리기는 심폐 기능을 강화하고 체력을 증진시키는 데도 좋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buritora-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buritora-shutterstock.com

4. 댄스 스포츠

댄스 스포츠는 스포츠 요소가 가미된 사교댄스로, 많은 운동량과 고도의 수련을 필요로 한다. 댄스 스포츠는 불안감을 크게 줄이고 자존감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다양한 댄스 스포츠 중에서 원하는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집에서 온라인 댄스 클래스에 참여하거나 줌바 등 사람들을 만나고 사귈 수 있는 형태도 좋다.

5.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정신 건강을 유지하면서 근육을 키우고 싶을 때 적합하다. 근력 운동은 우울증 위험을 낮추거나 기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운동 목표를 성취하는 데서 오는 만족감도 크다. 근력 운동은 헬스장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덤벨이나 저항 밴드, 체중을 이용해 할 수 있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