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으로 혈압 줄이고 싶다면 하루에 딱 '이만큼'만 더 움직여라"

2024-11-10 10:53

add remove print link

강도 높은 신체 활동도 효과적

평소보다 단 5분만 더 운동해도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운동. / Harbucks-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운동. / Harbucks-shutterstock.com

지난 6일 이탈리아 피사 대학과 호주 시드니대 연구팀은 평균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하루 5분 이상 운동을 추가했을 때 혈압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활동 추적기와 혈압 측정기를 제공해 일상적인 수면, 앉아 있는 시간, 느린 걷기, 빠른 걷기, 서 있는 시간, 강도 높은 운동 등 여섯 가지 주요 활동을 기록했다.

참가자들은 하루 평균 7시간 수면, 10시간 앉아 있는 시간, 3시간 서 있는 시간, 1시간 느린 걷기, 1시간 빠른 걷기, 16분 강도 높은 운동을 했다.

연구 결과, 저활동적인 행동을 더 강도 높은 운동으로 대체했을 때 혈압이 빠르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5분 이상 운동을 추가하면 수축기 혈압이 0.68mmHg(압력의 단위, 수은주 밀리미터), 이완기 혈압이 0.54mmHg 감소했다.

이는 운동 등 신체활동이 혈압 약물과 달리 다양한 부작용 없이 혈압을 건강하게 낮출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피사 대학에서 진행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네 가지 혈압 약물을 하나로 결합한 'QUADRO'라는 약을 8주 동안 복용한 결과, 수축기 혈압이 평균 20.67mmHg 감소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다양한 부작용을 피하기 어렵다. 참가자들의 평균 연령은 57세였고, 임상 시험 시작 시 평균 혈압은 수축기 150.3mmHg, 이완기 90.0mmHg였다.

수축기 혈압을 2mmHg, 이완기 혈압을 1mmHg 낮추면 심장병과 뇌졸중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10% 줄일 수 있다. 스포츠 운동 및 건강 연구소의 조 블로우셋 박사는 "하루 10~20분 꾸준히 운동하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짧은 시간의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집안일, 정원 가꾸기, 청소 등 중간에서 강도 높은 신체 활동도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