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결과' 발표일, 한국 시간은 언제?

2024-11-06 01:56

add remove print link

2024 미국 대선, 해리스와 트럼프의 접전 양상
경합주 개표 지연으로 대선 결과 확정까지 시간 소요 예상

2024 미국 대선 투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카멀라 해리스, 도널드 트럼프. / 카멀라 해리스 인스타그램, 도널드 트럼프 인스타그램
카멀라 해리스, 도널드 트럼프. / 카멀라 해리스 인스타그램, 도널드 트럼프 인스타그램

5일 새벽 뉴햄프셔주 딕스빌 노치에서 시작됐다. 이번 대선은 제47대 미국 대통령을 뽑는 선거로, 이날 워싱턴 DC 인근 버지니아 알링턴의 아파트에 설치된 투표소에는 오전 6시 전부터 길게 줄이 늘어섰다. 이번 대선은 민주당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결로, 팽팽한 긴장 속에 진행되고 있다.

해리스는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라는 기록에 도전하고 있으며, 트럼프는 4년 전 패배를 설욕하려 한다. 이번 대선은 한국 시각으로 6일 오후쯤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곱 경합주 모두 오차 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어, 결과 확정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특히 우편 투표 증가로 개표가 지연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대선 승리 조건은 선거인단 538명 중 과반인 270명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번 선거는 주요 일곱 경합주 결과에 따라 승부가 갈릴 전망이다.

영국의 주요 언론들은 대선 전날 해리스와 트럼프의 승리 가능성을 각각 50대50으로 예측했다. 선거 당일이 되자, 해리스의 승리 가능성을 56%로, 트럼프의 가능성을 43%로 수정했다. 그만큼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접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투표는 6일 오전 9시(한국 시각)부터 순차적으로 종료된다. 이후 주요 방송사의 출구조사 결과 발표가 이어지고 개표 작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초기 개표에서는 트럼프가 앞서가는 구도가 예상되지만, 해리스 지지세가 강한 주의 개표가 뒤로 밀리면서 상황은 뒤바뀔 수 있다.

경합주 투표는 6일 오전 9시 조지아를 시작으로 오전 11시 위스콘신, 미시간, 애리조나 주가 마무리된다. 우편 투표가 전체 유권자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3700만 표를 넘어서, 이 부분에서 개표 지연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대선 전날 해리스는 선거인단 19명이 걸린 경합주 펜실베이니아에 유세 일정을 집중하며 필라델피아 미술관 앞 계단에서 "모든 미국인을 위한 대통령이 되겠다"며 마지막 유세를 펼쳤다. 이 자리에는 오프라 윈프리, 레이디 가가 등 유명 인사들이 참석해 해리스를 응원했다.

트럼프 역시 같은 날 필라델피아와 미시간 그랜드래피즈에서 유세를 이어갔다. 그는 대선에서 정권 교체가 필요하다며 "카멀라, 너는 해고야"라고 언급하며 강력히 지지를 호소했다. 트럼프는 이번 선거가 ‘해방의 날’이 될 것이라며 지지층의 투표를 독려했다.

해리스와 트럼프가 각각 자신들의 지지 기반을 결집하며 끝까지 경합을 벌이고 있는 이번 미국 대선은 초박빙 접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가 결과를 주목하는 가운데, 경합주 개표 상황에 따라 대통령 당선자가 확정될 전망이다.

<미국 대선 결과 발표일 한국 시간>

미국 대선 결과는 한국 시각으로 6일 오후쯤 윤곽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주요 경합주들의 개표가 길어질 경우, 확정 발표는 몇 시간에서 며칠 더 걸릴 수도 있다.

주요 투표 마감 시각 (한국 시각)

- 조지아: 6일 오전 9시

- 위스콘신, 미시간, 애리조나: 6일 오전 11시

예상 결과 발표 시각 (한국 시각)

- 6일 오후부터 방송사 출구조사와 개표 결과가 속속 발표될 예정이지만, 모든 경합주 결과가 나오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home 김태성 기자 taesung112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