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에도 들어있는 '이 성분'으로 한밤중의 쥐 막는다”

2024-11-04 09:28

add remove print link

청국장,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발효 식품에 풍부하게 포함

한밤중에 쥐가 나는 현상을 청국장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다리 경련. / staras-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다리 경련. / staras-shutterstock.com

지난달 중국 청두 제3인민병원 연구팀은 비타민 K2(메나퀴논-7)가 야간 다리 경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65세 이상의 남녀 19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들은 2주 동안 최소 두 번 이상 야간 다리 경련 증상을 경험한 사람들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야간 다리 경련은 성인의 약 50-60%가 평생 한 번 이상 경험하며, 이 중 약 20%는 심한 통증과 불면증을 호소한다.

비타민 K2는 특히 청국장,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발효 식품에 풍부하게 포함돼 있다. 이 성분은 골다공증, 당뇨병, 비만,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매일 180μg(마이크로그램)의 비타민 K2를, 다른 그룹은 위약(가짜약) 캡슐을 8주 동안 복용하게 했다.

이들은 참가자들의 근육 경련 지속 시간을 분 단위로 측정하고, 근육 경련의 심각도를 1-10의 척도로 평가했다.

연구 시작 시, 비타민 K2 그룹(실험군)의 주간 야간 다리 경련 발생 횟수는 평균 2.60회였고, 위약 그룹(대조군)은 2.71회였다.

연구 결과, 비타민 K2 보충은 야간 다리 경련의 빈도, 강도, 지속 시간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다. 비타민 K2를 복용한 실험군은 주간 야간 다리 경련 발생 횟수가 평균 0.96회로 크게 감소했으며, 대조군은 3.63회로 증가했다.

근육 경련의 심각도는 실험군에서 평균 2.55점 감소했고, 대조군에서는 1.24점 감소했다. 근육 경련의 지속 시간은 실험군에서 평균 0.90분 감소했고, 대조군에서는 0.32분 감소했다. 비타민 K2 사용과 관련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