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은 쑤시는데 병원에 가기는 애매하다면…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 4가지
2024-10-29 16:51
add remove print link
딸기나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를 통해 항산화 성분을 섭취할 수 있어
관절이 아프지만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닌 때가 있다. 이런 경우 통증 완화를 위해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 4가지를 알아보자.
1. 녹색 채소
대한의사협회에 따르면, 관절 손상을 예방하려면 비타민 C와 E, 베타카로틴, 셀레늄 같은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녹색 채소에는 이런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특히 시금치에는 캠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국 류마티스 학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금치가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베리류
채소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딸기나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를 통해 항산화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딸기를 섭취하면 관절 통증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무릎 골관절염이 있는 비만 환자들이 딸기로 만든 음료 50g을 섭취했을 때 염증 지표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블루베리도 관절에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 역시 관절에 좋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 79명이 40개월간 하루 4g의 동결건조 블루베리 분말을 섭취한 결과, 관절 통증과 보행 능력이 개선됐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호두
호두도 무릎 건강에 좋다. 호두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이 많아 관절염 증상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국 하버드대에서 5014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호두를 포함한 견과류를 자주 섭취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관절염 염증 지표가 낮았다.
4. 생선
호두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고등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을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다. 꼭 알파 리놀렌산이 아니어도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 효과가 있고, 관절과 근골격계 통증 및 뻣뻣함을 줄여준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이 1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방이 많은 생선을 먹으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지방이 많은 생선을 일주일에 2회 이상 먹은 사람은 한 달에 1인분 미만으로 먹은 사람보다 류마티스 관절염 질병 점수가 낮았다.
생선은 비타민 D가 풍부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관절염협회는 일주일에 2~4번은 85~170g의 생선을 먹기를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