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편 예쁘게 빚는 방법, 이거대로만 하면 됩니다 (꿀팁)

2024-09-16 00:01

add remove print link

추석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음식, 송편

추석 명절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송편'이다. 송편은 반달 모양으로 만드는 한국 전통 떡이다. 추석을 기념하는 상징적인 음식이다. 송편을 예쁘게 빚으면 예쁜 딸을 낳는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한국인들은 송편 모양에 정성을 쏟는다. 예쁜 송편 만들기를 위한 몇 가지 요령을 소개한다.

송편 자료사진. / Ika Rahma H-shutterstock.com
송편 자료사진. / Ika Rahma H-shutterstock.com

1. 반죽은 부드럽고 매끄럽게

송편을 예쁘게 빚기 위해서는 반죽이 매우 중요하다. 반죽은 쌀가루를 찬물에 반죽해 사용하며, 너무 질거나 딱딱하지 않게 적절한 수분감을 유지해야 한다. 손에 달라붙지 않으면서도 부드러운 촉감을 갖춘 반죽이 송편을 고운 모양으로 빚기 좋은 상태이다. 반죽할 때는 충분히 치대어 반죽이 매끄럽고 탄력 있게 만들어야 한다.

2. 속재료 고르기와 준비

송편의 속에 들어갈 재료는 다양하다. 대표적으로는 깨, 콩, 팥, 밤 등이 많이 사용된다. 속재료를 넣기 전에 적당한 크기로 준비하고, 깨는 설탕과 섞어 사용하면 달콤한 맛을 더할 수 있다. 속재료가 너무 많거나 적으면 모양을 만들기 어려우니,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송편 빚는 모양

송편을 예쁘게 빚기 위해서는 모양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반달 모양을 만들려면, 반죽을 작고 동그랗게 말아 편 뒤, 속을 넣고 반으로 접어 가장자리를 꼼꼼히 밀착해야 한다. 이때 손끝으로 살짝 눌러 모양을 만들면 탄탄한 반달 모양을 완성할 수 있다.

송편 표면을 매끄럽게 하려면, 손가락으로 살짝 굴려주는 방법도 있다. 속이 새지 않도록 가장자리를 잘 붙이고,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는 것이 고운 모양의 송편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팁이다.

4. 송편의 다양한 변형

기본적인 반달 모양 외에도 다양한 변형을 시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꽃 모양을 빚거나, 송편 위에 나뭇잎 모양을 새겨 넣는 것도 재미있는 방법이다. 나뭇잎 모양을 내기 위해서는 송편 표면을 살짝 눌러 주름을 만들면 간단하게 독특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또한 색색의 천연 재료를 이용해 다양한 색깔 송편을 만들어 보는 것도 흥미로운 변화를 줄 수 있다. 쑥이나 치자, 단호박 가루 등을 섞어 초록색, 노란색 등 여러 색깔 송편을 만들면 더욱 다채로운 명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5. 송편 찌는 방법

송편을 다 빚었다면, 이제 증기로 쪄서 완성할 차례다. 송편을 찔 때는 솔잎을 바닥에 깔고 쪄주면 솔향이 배어 더욱 풍미 있는 송편을 만들 수 있다. 솔잎은 송편이 찜통에 달라붙지 않게 해주고, 향긋한 향을 더해준다. 송편을 찌는 시간은 대략 20~30분 정도로, 송편이 익으면 살짝 투명해진다. 찜에서 꺼낸 후에는 찬물에 살짝 헹구어 겉을 매끄럽게 하면 완성이다.

송편 자료사진. / Jeong-Seon-shutterstock.com
송편 자료사진. / Jeong-Seon-shutterstock.com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