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옥수수와 달걀을 같이 먹었더니 생긴 일

2024-09-11 09:40

add remove print link

옥수수, 비타민 B1, B2, E와 칼륨, 철분 많아

옥수수는 과거 우리나라에서 쌀이나 보리를 재배하기 어려운 산간 지대에서 식량 대용으로 많이 재배됐지만, 요즘은 주식으로 먹는 사람은 드물다. 대신 간식용으로 많이 소비되며,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로 구분된다.

9월, 제철 막바지에 다다른 옥수수의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옥수수. / Oleksandr Filatov-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옥수수. / Oleksandr Filatov-shutterstock.com

옥수수의 씨눈에는 리놀레산이 풍부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이는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국립농업과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옥수수수염 추출물도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와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 억제에 효과적이다. 옥수수는 비타민 B1, B2, E와 칼륨, 철분이 많아 장 건강에도 기여한다.

하지만 옥수수는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부족해 단백질 함량이 높은 달걀이나 고기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콩과 우유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옥수수는 영양 손실이 빠르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는 것이 중요하다.특히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어 손으로 알맹이를 빼서 먹으면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맛이 더 좋다. 속껍질을 2~3장 남겨둔 상태로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가 더해진다. 찐 옥수수는 간식으로 1개만 먹는 것이 좋다.

찐 옥수수의 혈당지수(GI)는 73.4이고 혈당 부하지수는 19.4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고혈당 지수 식품이다. 그러나 섭취량이 적어 혈당 부하 지수가 낮다.

옥수수만으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탄수화물 50g은 2개 정도에 해당한다. 따라서 찐 옥수수는 간식으로 1개만 먹고, 식사 뒤 후식으로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