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없이는 못 사는 당신을 위한 식습관

2024-09-09 16:03

add remove print link

전자기기 청색광, 눈의 피로, 피부 노화, 그리고 수면 장애 유발할 수 있어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기기는 현대인의 삶에 빼놓을 수 없는 물건이다. 이 물건들은 현대인의 삶을 편하게 만들어주지만, 동시에 신체에 별로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이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스마트폰 없이는 살 수 없는 사람을 위한 식습관을 몇 가지 알아보자.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청색광은 눈을 피로하게 할 뿐만 아니라 빠른 노화, 불면증, 공복 혈당 장애와 연관되어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스마트폰. / 픽사베이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스마트폰. / 픽사베이

또한, 스크린을 통해 접하는 청색광은 생체리듬을 어긋나게 해 수면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는 수면 시간을 줄어들게 만들고 시력 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기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청색광의 폐해를 완화하는데 영양적 측면에서 도움을 주는 식습관을 소개한다.

첫째,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좋다.

루테인은 '눈의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으며, 청색광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눈 조직을 보호하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다.

키위, 달걀노른자, 시금치, 애호박, 포도 등이 루테인의 일반적 공급원이다.

둘째,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청색광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있는 표피와 상호 작용해 시간이 흐를수록 피부 세포 사이의 수분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아쿠아포린을 감소시킨다. 이는 피부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물을 수시로 마셔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특히 코코넛 워터나 전해질이 들어있는 물을 마시면 수분 보충 효과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셋째, 잠자기 전 과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청색광은 신진대사 기능을 방해해 체중 증가와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고,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을 억제한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자기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화면의 밝기를 낮추고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