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마을공동체 워크숍 참여자 모집… “커피·텃밭·예술을 함께 나눠요”

2024-07-23 11:20

add remove print link

‘마을공동체와 마을에서 여름나기’ 워크숍 3가지 주제로 진행
커피 열매 채취·건강식단 만들기·자연미술 작업 등 체험 가능

"드립 커피를 만들어 보고, 토종작물로 요리하고, 테이블보를 만들어보세요"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국내산 커피 상품화를 통해 마을기업으로 성장한 성공스토리를 듣고, 직접 로스팅한 커피를 내려보는 체험 등 ‘마을공동체와 마을에서 여름나기’ 워크숍 참가자를 모집한다.

하남시의 마을공동체 워크숍 참여자 모집 포스터. / 하남시
하남시의 마을공동체 워크숍 참여자 모집 포스터. / 하남시

‘마을공동체와 마을에서 여름나기’ 워크숍은 강의와 체험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마을공동체 간 교류 기회를 확대하고 협력을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워크숍은 여름휴가 시즌에 맞춰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마을 자원(커피) 활용 사례 △기후위기 대응 마을공동체: 도시 텃밭과 토종 씨앗 이야기 △문화예술과 마을공동체: 예술을 즐겁게 맞이하는 법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워크숍은 오는 30일 미사동 커피농장에서 진행된다.

워크숍에 참여한 시민들은 커피가 좋아서 마을공동체로 시작했다가 국내산 커피를 상품화해 마을기업으로 성장한 미사동커피공동체 협동조합의 성공스토리 강연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커피나무 열매를 수확해 과육과 커피 생두를 분리한 후 생두를 볶아 드립 커피를 만드는 체험도 하게 된다.

<기후위기 대응 마을공동체>

기후위기 대응 마을공동체 워크숍은 8월 1일 팔당두레생협 공유부엌 살뜰에서 열린다.

시민들은 기후위기 대응 마을공동체 워크숍에서 하남도시농업연대가 도시 텃밭에서 토종작물을 키우며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활동을 접할 수 있는 강연을 듣게 된다. 이와 함께 물외 조선오이와 쇠뿔가지, 자갈감자, 소심장토마토 등 토종 작물을 활용해 오이김밥, 가지탕수, 감자샐러드, 토마토 주스 등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다.

<문화예술과 마을공동체>

문화예술과 마을공동체는 8월 6일 감일6단지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이날 워크숍은 서울시 금천구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 마을공동체인 산아래문화학교가 ‘마을에서 예술을 즐겁게 맞이하는 법’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아울러 자연미술 작업을 통해 테이블보를 만들어보는 체험도 즐길 수 있다.

워크숍 참가 희망자는 오는 28일까지 포스터 하단의 QR코드에 접속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한 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하남시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일자리경제과(031-790-5011)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이번 워크숍 참여자에게는 2025년도 하남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참여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home 김태희 기자 socialest21@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