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이 직접 공개한 '소고기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 만드는 법
2024-06-08 20:36
add remove print link
새로운 '밥도둑'의 탄생?
요즘 경기 침체로 외식보다는 집에서 식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럴 때 간단하지만 영양가 있는 장조림 요리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지난 4월 유튜브 채널 '백종원 PAIK JONG WON'에는 소고기를 이용한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가 올라와 이목이 쏠리고 있다.
먼저 필요한 재료는 정수 물 4컵(720g), 깐 메추리알 1봉(500g), 소고기(불고기용) 약 2컵(200g), 진간장 약2/3컵(150g), 대파 약2/3대(80g), 황설탕 약1/2컵(72g), 맛술 약1/3컵(60g), 통마늘 약1/2컵(60g), 청양고추 2개(20g) 등이 있다.
만드는 법은 소고기는 폭 4cm 정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오래된 고기를 사용할 경우 물에 헹궈 핏물을 씻어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어 통마늘은 꼭지를 제거하고 크기가 클 경우 반으로 잘라 준비한다. 간 마늘을 사용할 경우 국물이 탁해질 수 있으니, 체에 밭쳐 국물에 우려낸 후 건더기는 건져낸다.
청양고추, 대파는 두께 1cm로 송송 썰어 준비한다. 깐 메추리알은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해 준다. 이제 깊은 프라이팬 또는 냄비에 물, 진간장, 황설탕, 맛술, 소고기를 넣고 잘 섞어준 후 강 불에 끓인다.
육수가 팔팔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어내고 2분 정도 끓인다. 이제 청양고추, 대파, 마늘, 메추리알을 넣고 중 불로 줄인 후 4분 정도 끓여 완성한다.
더 진한 색을 원한다면 식용 캐러멜 또는 노두 유를 추가한다. 조미료를 사용할 경우 소고기다시다는 간이 짜질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기가 두꺼워 질길 경우 약 불로 줄여 5분 이상 기호에 맞게 끓여도 좋다. 오래 끓여 물양이 많이 증발했을 경우 물양을 추가하며 끓여도 된다.
이렇듯 장조림 요리는 조리 과정이 비교적 간단하다. 한 번 만들어 놓으면 며칠 동안 두고두고 먹을 수 있어서 경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