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수준"…편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 '평생 고등어조림' 양념장 레시피 전격 공개
2024-02-24 00:59
add remove print link
고등어조림은 평생 이 레시피로 끝
'편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이 공개한 평생 고등어조림 레시피가 화제가 되고 있다.
23일 방송된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에서는 류수영의 또 다른 평생 레시피가 공개됐다.
이날 공개된 음식은 한국의 원조 밥도둑이라 불리는 '고등어조림'이었다.
'평생 고등어조림'은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영양가로 착한 생선이라 불린다.
그만큼 한국인들의 밥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생선 요리인 만큼 어떤 맛을 선보일지 기대가 뜨거웠다.
본 방송에서 '어남선생' 류수영은 평생 고등어조림 키포인트로 비린 맛 잡기와 칼칼한 양념장을 꼽았다.
3일 동안 연구했다는 양념장 비율부터 비린 맛 잡기, 조림용 고등어를 고르는 법까지 섬세하게 설명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조리법으로 완성된 류수영 '평생 고등어조림'은 매콤 칼칼한 맛이었다.
여기서 양념장을 가득 머금은 무와 부서지지 않고 보송보송한 고등어 생산살이 입 맛을 돋구고 있다.
다음은 편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이 공개한 '평생 고등어조림' '양념장' 레시피와 재료다.
◆'평생 고등어조림' 요리 재료
[고등어 손질]
굵은소금 1T, 식초 1T, 밀가루 1T, 물
[평생 고등어조림]
고등어 1마리, 무 500g, 대파 1대, 양파 1개, 홍고추 1개, 풋고추 1개, 미림 6T, 물 1L
[주의사항]
밥숟가락 계량
고등어가 20cm보다 크면 1마리, 작으면 2마리 준비
◆류수영 '평생 고등어조림' 재료 준비
1) 손가락 2마디 크기로 고등어를 토막 낸다. 이때 조림용 고등어를 구매하면 편하다.
2) 복막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3) 볼에 2)의 고등어, 굵은소금 1T, 식초 1T, 밀가루 1T, 찬물을 넣어 20분간 담가둔다.
- 고등어 비린내를 잡고 살을 단단하게 하는 과정이다.
- 물은 고등어가 거의 잠길 정도로 넣어줘야 한다.
- 20분이 지나면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흐르는 물에 씻어줘야 한다.
4) 무 500g의 껍질을 깎은 뒤, 1cm 두께로 자르고 2등분 한다.
5) 대파 1대를 어슷 썬다.
6) 양파 1개를 채 썬다.
7) 홍고추 1개, 풋고추 1개를 어슷 썬다.
◆'평생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
1. 예열한 웍에 4)의 무를 깔고 양념장 2T, 물 1L를 넣어 강불로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뚜껑을 닫고 중불로 15분 끓인다.
3. 3)의 고등어를 넣고, 각 토막 위에 양념장을 1T씩 얹는다. 이때 간 조절을 위해 양념장 1T를 남겨줘야 한다.
4. 썰어둔 대파, 양파, 홍고추, 풋고추, 미림 6T를 넣고 강불로 5분 끓인다. 살이 부서질 수 있으니 뒤집지 말고 고등어 위에 국물을 끼얹어주자.
5. 뚜껑을 닫고 10분 끓인 뒤, 홍고추, 풋고추, 대파를 추가로 썰어 올려주면 완성된다.
- 눌어붙지 않게 중간중간 팬을 흔들어주자.
- 국물이 충분히 졸아들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주자.
- 살이 부서질 수 있으니 웍 채로 먹는 걸 추천한다.
◆'평생 고등어조림' 양념장 만드는 법
[요리 재료]
밥숟가락 계량 기준 간장 5T, 고춧가루 4T, 설탕 3T, 굴 소스 2T, 식초 1T
된장 듬뿍 1T,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2T, 굵은소금 1/3T, 후추 10바퀴
[만드는 법]
1. 볼에 진간장 5T, 고춧가루 4T, 설탕 3T, 굴 소스 2T, 식초 1T
- 간고설굴식 54321 황금비율로 기억하자.
2.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2T, 된장 듬뿍 1T, 굵은소금 1/3T, 후추 10바퀴를 넣고 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