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그린 한국·일본·중국인 얼굴… 사진만 보고 구별할 수 있나요?
2023-11-27 16:43
add remove print link
인공지능이 표현한 동양인 얼굴
비슷하면서도 다른 특징 표현
얼굴만 보고 국적을 알 수 있을까?
흥미로운 주제로 AI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AI-로니(AI-rony) 채널은 지난 18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퀴즈 하나를 냈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완성한 동양인 남성 얼굴을 보고 한국과 일본, 중국 국적을 구별해 보라는 미션이었다.
공개된 그림은 총 세 장으로, 각기 다른 생김의 남성 얼굴이 담겼다.
얼핏 보면 바로 알아차리기 어려울 정도로 얼굴형이나 이목구비는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다만 피부색이나 골격, 헤어 스타일 등은 조금 다르게 표현됐다. 실제로 동양인은 유전적 특성에 따라 비슷한 외모를 갖고 있지만, 남방계나 북방계 중 어느 쪽(?) 영향을 더 받았느냐 등에 따라 차이를 조금 보인다고 한다.
정답을 살펴보면 첫 번째 그림에 등장하는 남성의 국적은 일본, 두 번째가 중국, 세 번째가 한국이다.
이 게시물이 더쿠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27일 공유되자, 네티즌은 너도나도 퀴즈에 참여하며 정답 맞히기에 나섰다. 놀랍게도 대다수가 단박에 모두의 국적을 알아맞혔다.
한눈에 이를 알아챈 네티즌은 "한국은 진짜 한국인처럼 생김", "나는 눈썹 보고 맞혔어", "묘하게 느낌이 있는 듯", "일본인은 의심의 여지 없이 바로 알았다", "역시 동양인끼리는 알아봄", "헤어스타일만 봐도 알겠네 ㅋㅋㅋㅋ", "각 나라 드라마 주인공 생각했더니 맞았네", "난 눈매 보고 알았음"이라며 각자 정답을 유추할 수 있었던 이유를 전했다.
일부는 "AI 기술력 무슨 일?", "AI 잘하네", "기가 막히게 그렸구나", "머리카락 느낌 구현 잘한 듯", "셋 다 아이돌상", "신기하네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
세종시 청소년지도자, 생성형 AI 활용 역량 강화 교육 성료
-
Top Stars are Leaving… Reason Behind YG Entertainment’s Decision to Shut Down Its Acting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