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드디어 카카오톡에 모두가 기다리던 기능이 생겼다

2023-09-13 16:33

add remove print link

이용자 편의 향상·스트레스 감소 위한 개편
카톡 친구 추가 여부를 이용자가 직접 설정

카카오가 지난 12일 카카오톡에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메신저 앱 '카카오톡' / 카카오톡
모바일 메신저 앱 '카카오톡' / 카카오톡

카카오톡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한 이용자는 카카오톡 설정 내 프로필 관리 영역에서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기존에는 상대방이 이용자 전화번호를 저장하면 상대방 친구 리스트에 이용자가 자동으로 추가됐지만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다른 사람이 내 전화번호를 연락처에 가지고 있거나 전화번호 검색해 친구 추가를 시도해도 친구 추가가 되지 않는다.

이용자가 자동으로 추가됐지만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다른 사람이 내 전화번호를 연락처에 가지고 있거나 전화번호 검색해 친구 추가를 시도해도 친구 추가가 되지 않는다. / 카카오
이용자가 자동으로 추가됐지만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다른 사람이 내 전화번호를 연락처에 가지고 있거나 전화번호 검색해 친구 추가를 시도해도 친구 추가가 되지 않는다. / 카카오

카카오톡에는 이미 멀티프로필, 차단, 톡사이렌 등 사생활 보호 기능이 있었다. 원치 않는 상대가 친구 추가하거나 피싱·스팸 등 불필요한 메시지로 스트레스를 받았던 이용자 불안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업데이트 이후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한 이용자를 친구로 추가하기 위해서 친구탭 내 상단에 친구 추가 버튼을 클릭해 카카오톡 ID로 추가하거나 친구 추가용 QR 코드를 스캔해야 한다.

또는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서 친구의 프로필을 클릭해 친구를 추가할 수 있다.

다양한 방식으로 친구를 추가하고 간편하게 관리하기 가능해졌다. / 카카오
다양한 방식으로 친구를 추가하고 간편하게 관리하기 가능해졌다. / 카카오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은 카카오가 진행하고 있는 '카톡이지'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카카오는 이용자의 대화 스트레스, 부담을 줄이고 일상 속 편의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지난 5월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3개월간 '조용히 나가기', '조용한 채팅방' 등 다양한 개선 기능들을 추가했다.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 편의 기능들도 도입했다.

먼저 실험실 기능이었던 '말풍선 더블탭 공감 기능'이 정식 기능이 됐다. 이용자들은 '하트', '엄지척', '체크' 등 자신이 설정한 공감을 말풍선을 더블탭해서 쉽게 빠르게 남길 수 있다.

카카오톡 내 저장 여유 공간도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이용자들은 설정 내 저장공간 관리에서 보유한 채팅방별 데이터 크기를 확인할 수 있고, 보유한 캐시와 미디어 데이터를 일괄 관리할 수 있다.

카카오 양주일 카카오톡 부문장은 "카카오톡이 많은 국민들에게 사랑받으며 성장해 왔지만, 대화의 양, 소통 목적 등이 다양화되며 이용자 불편과 부담이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개선하고, 추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다양한 개선 사항들을 반영해 이용자 만족도 및 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카카오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이에 이용자들은 "조용히 나가기와 메시지 공감 기능이 정말 좋다", '이용자의 니즈와 반응을 살펴보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감사하다" 등 반응을 보였다.

home 권미성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

뉴스를 읽고도 궁금해? 뉴스챗에게 물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