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삼키는 것도 괴로운 목감기, 빨리 낫게 해 줄 음식 best 5
2023-08-21 15:38
add remove print link
면역력 저하와 과도한 냉방이 원인
당신의 칼칼한 목, 편안하게 해 줄 음식은?
냉방병으로 인한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목 건강을 챙기기 위한 방법으로는 목을 따뜻하게 유지하거나 목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 목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한다.

◆ 배
배는 열을 내려주고 기침과 가래를 억제해 준다. 이는 염증을 억제하는 물질인 루테올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비염과 기관지염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다양한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인 대추, 생강, 꿀 등을 넣어 푹 익혀 먹는 배숙 형태도 천연 감기약으로 많이 활용되어 왔다.

◆ 유자차
달달함이 매력인 유자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나 들어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마시면 발열과 탈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특히 리모넨(limonene)이라는 성분은 몸의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 생강차
알싸한 향이 특징인 생강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항염 작용이 뛰어난 음식이다. 목감기로 인한 염증을 완화해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생강의 알싸한 맛이 부담된다면 따뜻한 물에 꿀과 함께 마시면 한결 마시기 편해진다.

◆ 도라지차
도라지는 예로부터 기침과 기관지를 다스려온 한방 약재로, 그 효능이 동의보감과 같은 여러 한의학 서적에 기록되어 있다. 이런 도라지의 효과는 사포닌(Saponin)이라는 성분에서 나오는데, 호흡기 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 가래를 삭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관지염과 인후통에도 아주 좋은 음식.

◆ 프로폴리스 사탕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만드는 점성을 띤 액체로 호흡기 면역 증강을 돕는다.
가벼운 감기 기운이 있을 때 하루에 3개 이내로 프로폴리스 캔디를 먹으면 목감기와 기침, 호흡기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