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생산직 합격자 스펙 어떤지 쭉 살펴봤는데…정말 장난 아니네요”
2023-03-03 18:53
add remove print link
취업 카페 독취사에 올라왔던 게시물
네티즌 이목 끈 쟁쟁한 스펙들
현대자동차가 10년 만에 기술직(생산직) 채용을 진행한다. 평소 '킹산직'이라고 불리는 현대차 생산직 채용에는 지원자가 폭주해 서버가 마비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현대차 생산직 채용에 뜨거운 관심이 쏟아짐과 동시에 주목받고 있는 내용이 하나 있다. 바로 현대차 '동생'으로 불리는 기아차 생산직 합격자 스펙에 대한 내용이다.
3일 주요 커뮤니티인 더쿠, 웃긴대학, 인벤 등에는 ' 2022 기아차 생산직 합격스펙.jpg'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와 주목받았다. 해당 게시물에는 국내 최대 취업 정보 카페로 불리는 독취사(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에 올라왔던 표 하나가 담겨있다.
이 표에는 2022년 상반기 기아차 생산직 채용에 합격한 이들의 나이, 최종학력, 성적, 보유자격증, 경력사항 등이 적혀있다. 이 내용들은 채용 과정이 끝난 이후 독취사가 가입 회원 등의 정보를 토대로 취합한 내용인 것으로 보인다.
독취사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기아차 생산직에 합격한 이들의 최종학력은 고졸부터 시작해서 대졸까지 다양했다. 합격자 대부분이 자격증 여러 개를 보유했고 다양한 경력을 자랑했다. 무경력자도 일부 있긴 했다.
이를 확인한 네티즌들은 "기사나 기능사 자격증이 엄청 많네. 대단들 하네" "경력 3~5년 이상은 확실히 무시 못하는 스펙들이네" "경력 ㅎㄷㄷ" "와 기사, 기능사 알차게도 모았다" "와 자격증 ㄷㄷㄷ" "열심히, 열심히 살았네" "다들 쟁쟁하다" "경력 아니면 전문 자격증이네ㅠ" 등의 말들을 남기며 대단하다는 반응을 주로 보였다.
지난해 상반기 기아차 생산직 채용 당시 최종 인원 138명을 뽑는데 지원자가 4만 9400 여 명이 몰리는 기록을 세웠다. 경쟁률은 500대 1 정도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10년 만에 진행한 이번 생산직 채용에서 400명을 뽑는다. 높은 연봉과 다양한 복지 혜택 등의 이유로 많은 이들이 해당 채용 전형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는 이번 채용에서 성별, 나이, 학력 등에 제한을 없앴다. 현대차는 이달 중 서류 합격자를 발표한 뒤 인적성 검사와 신체검사를 거쳐 7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합격자들은 교육 이수 이후 오는 9~10월 울산·전주·아산공장에 배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