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업데이트!” 소리 나오는 iOS16 버전 공개한 애플...드디어 '이 기능' 생긴다
2022-06-07 16:43
add remove print link
애플, WWDC서 'iOS16' 주요 기능 공개
잠금화면 변경·메시지 앱 편집 등 변화
아이폰14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 'iOS16' 주요 기능이 공개돼 아이폰 유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금껏 새 버전 업데이트가 뜨더라도 무시하거나 번거롭게 여기던 사용자도 반가워할 새 기능이 도입돼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애플(APPLE)은 7일 온라인을 통해 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를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폰14에 탑재될 새 운영체제 iOS16이 소개됐다. 그간 배경 사진 외에 손댈 수 없었던 잠금화면을 사용자 구미에 맞게 변경할 수 있게 된 점이 가장 눈에 띈 특징이다.

애플에 따르면 iOS16에서는 아이폰 역사상 처음으로, 사용자 마음대로 잠금화면을 꾸밀 수 있게 된다. 홈 화면과 마찬가지로 잠금화면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어, 테마에 맞게 설정한 뒤 번갈아 가며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제공되는 시계, 날짜, 배터리 잔량 등 정보 외에도 날씨, 캘린더 이벤트, 알람 등이 추가된다.

운동, 차량 공유, 스포츠 게임, 음식 배달 주문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실시간 현황 기능도 잠금화면에 나타날 예정이다. 또 사진이나 글꼴 역시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다만 일부 사용자 사이에서 불만으로 나오고 있는 잠금화면 하단 '손전등', '카메라' 위젯을 없앨 수 있는지는 정확하게 언급하지 않았으나, 제공된 미리보기에 따르면 이 위젯도 다른 위젯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잠금화면 변화 외에 주목할 만한 또 다른 기능은 메시지 앱 편집이다.

현재 메시지 앱 내에서 가능한 건 메시지 작성, 공유, 삭제 정도이지만, 업데이트 후에는 다양한 기능이 생성된다.
최근 보낸 메시지를 편집하거나 전송을 취소할 수도 있다. 또 삭제한 메시지를 복구하고 나중에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화면이 항상 켜져 있는 올웨이즈온디스플레이(AOD) 기능 지원 ▲아이클라우드(iCloud) 사진 공유 기능 강화 ▲지갑 앱 지원(신분증 추가 기능) 확대 ▲카플레이(CarPlay) 업데이트 ▲손쉬운 사용 업데이트 ▲메일 앱(발송 예약, 전송 취소) 개선 ▲라이브 텍스트 기능 동영상 지원 확대 등이 새롭게 적용된다.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 부사장은 이번 새 운영체제를 두고 "아이폰 경험 방식을 혁신시키는 대대적인 업데이트"라고 봤다.
그는 "이 업데이트는 개성적이면서도 편리한 기능을 바탕으로 재구성된 잠금 화면의 모습 및 작동 방식, 가족 구성원을 위해 도입한 iCloud 공유 사진 보관함, 소통 방식이 간소화된 메시지 앱 및 메일 등을 모두 아우른다"고 했다.

이날부터 iOS16 개발자 프리뷰는 제공되지만, 일반 베타 프로그램은 다음 달쯤 공개를 앞두고 있다.
올가을 출시되는 아이폰14 시리즈에 정식 버전이 사전 탑재되며, 이전 기종은 그 이후에야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iOS16 호환 기종은 아이폰13 시리즈 (아이폰13, 아이폰13 mini, 아이폰13 Pro, 아이폰13 Pro Max)와 아이폰12 시리즈(아이폰12, 아이폰12 mini, 아이폰12 Pro, 아이폰12 Pro Max), 아이폰11 시리즈(아이폰11, 아이폰11 Pro, 아이폰11 Pro Max), 아이폰XS 시리즈(아이폰XS, 아이폰XS Max), 아이폰XR, 아이폰X, 아이폰8, 아이폰8 Plus, 아이폰SE(2세대 이후 모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