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개교 50주년 기념 소형 과학 로켓 발사
2021-12-28 16:12
add remove print link
카이스트 소형 과학로켓 / 카이스트KAIST(총장 이광형)가 올해 개교 50주년을 기념하는

KAIST(총장 이광형)가 올해 개교 50주년을 기념하는 소형 과학 로켓을 29일 제주에서 발사한다.
기념로켓은 길이 3.2m, 지름 19cm, 무게 51kg의 소형 과학로켓으로 에탄올과 액체산소를 연료와 산화제로 사용하는 추력 150kg의 액체로켓 추진기관을 사용한다.
이번 발사는 KAIST 개교 50주년을 축하하는 기념의 의미와 소형 액체추진 로켓 시스템의 설계 제작 시험을 거쳐 발사까지 이르는 과정을 통해 경험과 역량을 확보할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개발된 액체추진기관의 성공적 연소, 설계 궤적을 따른 비행, 지상국과의 교신, 탑재 항법장치의 성능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기념로켓은 KAIST 항공우주공학과(학과장 한재흥)와 학부생 창업기업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대표 신동윤, 항공우주공학과 4학년)의 협력 조직인 페리지-KAIST로켓연구센터(센터장 안재명)의 주도로 개발됐다.

페리지-KAIST로켓연구센터는 산-학 협력을 바탕으로 한 로켓추진기관 연구·개발을 목표로 2019년 설립되었으며, KAIST 문지캠퍼스에 액체추진로켓 연소시험시설을 갖추고 다양한 크기의 로켓엔진 연소시험을 수행해 왔다.
한재흥 학과장은 “이번 기념로켓 발사를 통해 확보한 과학로켓 시스템 기술을 학과의 설계·시스템 중심 교육에 지속적으로 활용하며 각종 과학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기념로켓 개발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기술을 발전시켜 향후 소형 위성을 지구저궤도에 투입시킬 수 있는 초소형발사체 개발에 매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