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아름답게 가꾸는 MAUM교육선도대학’ 광주여자대학교 수시모집

2021-08-27 16:57

add remove print link

2020 도쿄올림픽 ‘양궁 3관왕’ 안산 선수 배출~‘기보배· 최미선· 안산의 계보를 잇는 세계 최강 양궁부’
2021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 대학’ 선정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최우수 A등급 선정, 국내 최고 교원양성기관 입증

‘AI융합학과’, ‘항공보안경호학과’, ‘애완동물보건학과’…취업 특성화 학과 강세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 양성…전 학과 융합·연계전공 지원

전국 7개 여자대학교 중 9년 연속 취업률 1위(2011~2019년)

‘광주여대 수시모집 학생부 교과전형 966명 모집’

‘신입생 100% 장학금 지급(개인별 차등지급)’

지난 1992년 개교한 광주여자대학교는 올해로 개교 29주년을 맞았다. 孝·智·愛의 여성교육과 和·眞·善의 미래교육을 기치로 한 교육이념을 꾸준히 실천한 결과 광주여대는 지역 유일한 여자대학으로 지금까지 3만 명이 넘는 우수한 여성 인재들을 배출했다. 21세기 사회의 주역으로써 여성이 가진 능력과 역할에 집중하는 특성화 교육으로 인문사회계열, 사범계열, 보건계열, 자연과학계열, 예체능계열 각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특히 자연과학계열의 미용과학부, 인문사회계열의 항공서비스학부는 국내 대학 중 최정상이다.

◆세계 최강 광주여대 양궁부, 도쿄올림픽 3관왕 ‘안산’ 선수 배출

광주여대 양궁부 역사는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0년 창단한 광주여대 양궁 선수단은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총 34명의 선수들이 명장 김성은 감독의 지도 아래 개인 또는 단체전에서 1위를 기록한 것만도 총 126회에 이르며, 최근 10년 간 올림픽 여자양궁 금메달리스트 3명을 연속 배출하는 기적을 이루어냈다.

2012년 런던 올림픽의 기보배 선수, 2016년 리우 올림픽의 최미선, 기보배 선수, 2021년 도쿄올림픽 3관왕 안산 선수가 그 주인공이다. 기보배 선수는 2016년 브라질 올림픽과 2012 런던 올림픽에서 금메달 3관왕을 달성했으며, 최미선 선수도 2016 브라질 올림픽에서 금메달, 여자양궁 세계 랭킹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안산 선수는 2020 도쿄올림픽의 양궁 종목 ‘혼성 단체전’, ‘여자 단체전’, ‘여자 개인전’에 참가해 금메달 3개를 획득해 하계올림픽 사상 최초의 3관왕이 됐다. 마음교육 선도대학의 명성에 걸맞게 ‘마음’을 담아, 엄청난 ‘집중력’으로 혼신의 ‘힘’을 다 해 쏜 화살이 광주여대와 대한민국의 국민을 열광하게 하였으며, 전 세계인들로부터 하여금 양궁의 메카 광주여대를 주목하게 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양궁 명문’으로 도약하기 위한 광주여대의 전폭적인 지원과 노력이 뒷받침되고 있다. 김성은 양궁부 감독을 필두로 체계적인 훈련시스템을 구축해 선수들의 역량이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이선재 총장은 2014년 한국대학양궁연맹회장을 맡으며 매년 ‘광주여대 총장배 전국대학양궁선수권대회’를 개최하는 등 차세대 스타 육성·발굴에 앞장서고 있다. 광주여자대학교 양궁부는 3회 연속 올림픽 양궁스타를 배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오늘도 더 높은 목표를 향해 전진 또 전진하고 있다.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최우수 A등급 선정…국내 최고 교원양성기관 입증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 재정지원대학’ 선정, 2주기 평가에 연이은 성과

그간 광주여대는 대학 경쟁력 향상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 역량의 기틀을 다지고 연구, 교육, 제도, 환경 등 대학 전반에 걸쳐 혁신과 성장을 거듭해 왔다.

그 결과 정부의 각종 평가와 재정지원사업에서 우수한 결과로 선정되며 대학의 눈부신 발전과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20년 교육부에서 실시한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는 양성과정 유형별(교육과,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모두 A등급을 받아 최우수 교원양성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는 5주기(2018~2021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전국 4년제 대학 154개교 중 유일한 실적으로 국내 최고의 교원양성기관임을 입증하는 결과이다. 또한 최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 ‘일반재정지원 대학’(2022~2024)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지난 2018년 ‘자율개선대학’ (2019~2021) 선정에 연이은 성과로 광주여대는 앞으로 3년간 대학 혁신지원 사업비를 받게 된다. 그 밖에도 ▲한국대학평가원 ‘대학기관 평가인증’(2019) 획득 ▲교육부·한국연구재단 ‘교육국제화역량(IEQAS) 인증대학’ 3년(2018~2020년) 연속 선정 ▲여성가족부 ‘국제청소년리더 교류지원사업’(2018) 선정 ▲교육부 ‘지차제-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플랫폼사업’(크루즈 운용인력 양성, AI바이오 화장품, 웰니스관광)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실안전환경 구축사업’ ▲국토교통부 ‘국토교통연구개발사업’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신중년 경력형일자리사업’ ▲광주광역시 ‘지역고객센터 활성화 지원사업’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원캠퍼스 구축운영사업’ 등에 선정돼 명실상부 국내 최우수 고등교육기관으로써 그 입지를 다지고 있다.

◆ ‘AI융합학과’, ‘애완동물보건학과’ 등 취업 특성화 학과 강세

100% 다전공 지원 통해 미래형 융·복합 인재양성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미래 유망직종을 중심으로 직업군이 재편되고 있다. 광주여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할 미래형 여성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1학년도에 ‘AI융합학과’, ‘항공보안경호학과’, ‘애완동물보건학과’, ‘글로벌영어교육학과’를 신설했다. AI융합학과는 인공지능 비즈니스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국내 4년제 여자대학 최초로 개설된 항공보안경호학과는 전문보안인력 양성을, 애완동물보건학과는 국가자격증으로 인증된 동물보건사를 비롯한 반려동물산업분야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진로의 다변화를 꽤하고 있다.

또한 한 분야에 획일화된 인재가 아닌 융·복합 사고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모든 학생들에게 다양한 융합·연계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연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AI융합비지니스, 웰니스 AI케어, 콘텐츠큐레이터, 데이터·코딩큐레이터, 휴먼서비스, 뷰티창업, MAUM코칭, 크루즈레저산업 등의 전공과정을 자신의 주전공과 함께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 연계전공, 자기설계전공 등을 방식으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중심 스마트교육 인프라 구축

광주여대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교육인프라 혁신을 위해 국내 대학 최초로 해부학 3D-VR 실습실, 웰니스 뷰티 AR실습실 등을 비롯한 8개의 최첨단 교육인프라를 구축했다.

‘웰니스 뷰티 AR실습실’은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스캐닝 시스템과 AR 시스템을 갖췄다. 학생들은 스스로 가상현실에 적용할 데이터를 생산하며, 가상의 공간에서 헤어스타일링, 메이크업, 피부미용 분야의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최첨단 스마트교육을 제공받는다.

AR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과 창의력은 물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핵심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해부학 VR 실습실’은 HMD(Head Mounted Dispaly) 기반 VR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시청각 자료를 기반으로 하는 2D교육에서 디지털 공간을 통한 3D 교육으로의 교육환경 혁신을 실현해냈다. AR, VR 실습실과 함께 성인간호 시뮬레이터실, 현장토론학습실(PBL), 마음교육강의실, 스마트강의실, 융합강의실, 프로젝트랩실 등 ‘학생중심 학습’이 가능한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광주여대는 지속적인 최첨단 교육환경과 콘텐츠 확장을 통해 재학생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복합 사고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함과 동시에 지역사회 중·고등학생들에게 미래기술 환경에서의 진로체험과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국 4년제 여자대학교 중 9년 연속 ‘취업률 1위’

광주여대는 최근 전국 4년제 여자대학 중 9년(공시년도 2011~2019년) 연속 취업률 1위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현장중심 맞춤형 교육 제공을 위해 대내·외 진로, 취·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운영함으로써 광주여대만의 차별성을 이뤄냈으며, 그 결과 ‘취업률 1위’라는 뛰어난 성과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고용노동부·한국고용정보원 주관 대학일자리센터 운영 성과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우수대학’으로 선정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 중점대학사업’ 6년(2016~2021년) 연속 선정 등 대외적으로 대학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학생의 진로개발과 폭넓은 취업지원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그밖에 학생 개개인의 진로설계부터 대학생활, 취업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평생지도교수제 ▲취창업전담교수제 ▲진로·취업·창업 맞춤형 컨설팅 ▲학과별 전공 맞춤형 프로그램 ▲산업체 전문가 초청 특강 등 학생들이 희망하는 진로,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는 ‘MAUM교육’

바야흐로 21세기, 미래학자들은 현재 일자리의 50% 이상이 AI로 인해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AI는 더욱 빠른 속도로 우리 삶 속에 자리할 것이다.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야 할 우리 학생들에게 과연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광주여대는 마음교육에서 그 해답을 찾아가고 있다. 휴머니즘에 기초한 마음교육, 광주여대는 자기주도적인 삶을 통해 지역사회에 가치를 나누고 공헌하는 참된 여성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마음교육 확산에 힘쓰고 있다.

2015년부터 1~2학년 총 4학기에 걸쳐 마음교양을 필수교과로 운영하며, 2~4학년을 대상으로 마음교양 심화과정인 선택교과를 운영해 각 학과별 전공과 연계된 마음나눔 봉사를 통한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대학 전 구성원이 마음챙김 훈련, 자기이해, 감정표현, 다양성 존중, 공감과 소통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도모하고 있으며 ‘세상을 아름답게 가꾼다’는 슬로건을 기치로 최상의 교육서비스 구현을 위한 마음교육 프로젝트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광주여대 수시모집 학생부 교과전형 966명 모집

광주여대는 항공•사범•미용•보건의료를 주축으로 하는 실용학문 중심의 특성화 대학으로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966명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학생전형Ⅰ(649명) ▲일반학생전형Ⅱ (268명) ▲농어촌학생전형(15명)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34명)을 선발하며 원서접수기간은 2021. 9. 10.(금) ~ 14.(화) 20:00까지이다.

일반학생전형Ⅰ,Ⅱ는 면접 실시 여부만 상이할 뿐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을 경우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수시모집은 동일학부(과) 전형 내 최대 3회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일반학생전형Ⅰ은 학생부 70.1%, 면접 29.9%가 반영되며, 항공서비스학부는 학생부 61%, 면접 39%가 반영하며,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일반학생전형Ⅱ는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 학생부는 교과성적과 출결이 반영되며 성적산출은 보통교과의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역사/도덕포함), 과학 교과 중 석차등급이 표시된 과목을 학년별 비율 적용 없이 전 학년 100%로 반영한다.

진로선택과목은 교과에 관계없이 상위3과목의 평균을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출결은 무단(미인정)의 경우만 감점이 있으며, 질병․기타로 인한 출결은 반영하지 않는다. 수험생의 부담 완화를 위하여 자기소개서 제출은 없으며, 수능최저는 간호학과 일반학생전형Ⅱ에서만 적용되며, 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중 우수 2개의 합이 10등급이내이다. 면접고사는 인성위주의 질문으로 구성된 2021. 10. 14.(목)에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면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입학안내 홈페이지(ipsi.kwu.ac.kr)에서 수험생 지원에 참고자료인 2021학년도 지원 결과 및 합격자 등급과 본인의 학생부 성적을 산출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접 기출문제도 확인해 볼 수 있어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유튜브에서 광주여자대학교를 검색하면 2022학년도 온라인 입시설명회, 학과소개, 실습실 등을 간략한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