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 모기가 멸종한다면 세상은 이렇게 됩니다

2021-06-03 11:34

add remove print link

바퀴벌레와 모기가 멸종한다면?
모기는 상관없지만 바퀴벌레는 재앙

모기는 멸종해도 아무런 상관이 없다. 하지만 바퀴벌레가 멸종하면 지구에 재앙이 닥친다.

지난 6월 커뮤니티 '웃긴대학'에는 '바퀴벌레가 멸종한다면??'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게시글은 '상식 58초 컷'에서 제작한 카드 뉴스를 게재했다.

게시글에 따르면 모기는 멸종해도 생태계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영국 한 보건소에 따르면 생태계에서 모기가 맡은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곤충이 너무나도 많다고 한다. 모기는 생태계에서 전혀 특별할 것 없는 곤충이다.

이하 셔터스톡
이하 셔터스톡
하지만 바퀴벌레는 얘기가 다르다. 바퀴벌레가 멸종한다면 생태계에는 재앙이 닥친다고 한다. 상식 58초 컷은 바퀴를 '육지의 청소부 집단'이라고 표현했다. 생태학자들은 바퀴벌레가 멸종한다면 지구는 시체와 죽은 나무들로 넘쳐나게 될 것이라 말했다고 한다.

또한 바퀴벌레는 생태계 피라미드 최하층에 존재한다. 3500종에 달하는 바퀴벌레가 모두 사라진다면 이를 주식으로 삼는 설치류(쥐)의 존립이 어려워진다. 설치류가 사라진다면 또 다른 생명체의 존립에 영향이 갈 수 있다. 바퀴벌레는 다른 곤충보다 단백질 함량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많은 새와 설치류의 먹이 역할을 수억 년간 했었다.

바퀴벌레
바퀴벌레
한편 중국, 동남아, 유럽 등 단백질이 많은 바퀴벌레를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 곳은 꽤 많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아무 바퀴벌레나 먹어선 안 된다. 바퀴벌레는 식용이 따로 있으며 식용 바퀴벌레는 기생충과 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관리를 한다고 한다.
home 최재민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