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민족' 김봉진 의장,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에 앞장섰다 (전문)

2021-03-12 21:10

add remove print link

앞서 1000억 원 상당의 주식과 격려금을 지원한다고 말한 김 의장
추가로 자영업자와 그의 자녀를 위해 400억 기부 의사 밝혀

김봉진 배달의민족' 창업자인 우아한형제들 의장 /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배달의민족' 창업자인 우아한형제들 의장 / 우아한형제들
배달 앱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김봉진 의장이 훈훈한 소식을 전했다.

12일 김봉진 의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영업자와 그의 자녀들을 금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학창 시절 식당을 하시던 아버지가 급작스럽게 목욕탕에서 쓰러지셔서 어머니 혼자 참 많이 고생하셨던 기억이 있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월급이 아닌 하루하루 매출이 중요한 외식업 사장님들께는 이런 일은 참으로 힘들다"라며 자영업자들의 고충을 이해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급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치료 시 지원할 수 있는 기금을 마련할 계획이다"라며 글을 남긴 이유를 밝혔다. 또 "공부를 하고 싶지만 형편이 좋지 않아 꿈을 접은 외식업 사장님들의 자녀들에게 장학금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스1
뉴스1

이외에도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고사양 노트북 1만 대를 지원하겠다고 말하며 이 과정에서 물량 확보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신 엘지, 삼성 임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 의장이 지원을 하겠다고 밝힌 지원금의 액수는 의료·생계비 기금 100억 원, 장학금 100억 원, 고사양 노트북 200억 원어치로 총 400억 원에 달한다.

앞서 지난 11일 김봉진 의장은 개인 재산으로 '배달의 민족' 직원과 리이더 등에도 총 1000억 원 상당의 주식과 격려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하 김봉진 의장이 페이스북에 남긴 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김봉진, 설보미입니다.

얼마전 더기빙플레지 사회환원선언을 하고 준비했던 것들을 하나씩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내용이 있어 글이 길어 질 수 있는 점 미리 양해바랍니다.

어제 주식 나눔과 격려금 지원으로 많은 분들이 격려, 관심을 주신 점 감사합니다.

오늘 또 발표를 하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더기빙플레지 환원계획의 첫 발표라 많은 분들과 상의를 하고 부족한 부분을 찾다보니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몇 주 더 고민할 것들이 있지만 외식업 사장님들에 대한 감사함도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조금 덜 다듬어진 부분이 있지만 오늘 미리 발표를 하고 세세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으로 발표합니다.

학창시절 식당을 하시던 아버지가 급작스럽게 목욕탕에서 쓰러지셔서 어머니 혼자 참 많이 고생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월급이 아닌 하루 하루 매출이 중요한 외식업 사장님들께는 이런 일은 참으로 힘듭니다.

급작스런 사고나 질병치료시 지원할 수 있는 기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최근 대학 장학금 지원이 많아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원하는 국내대학이나 해외 명문대학에서 공부하는 것은 일부 형편이 좋지 않은 외식업 사장님들의 자녀들에게는 현실적으로 멀기만 한 꿈입니다. 이런 학생들의 꿈을 돕고 싶습니다.

아이들과 상의하면서 교육불평등 해소에 조금이나 도움이 될 실천안도 담았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하나씩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1.외식업사장님들 의료비 및 생계비 지원

외식업을 하시다 급작스런 사고나 질병치료로 생계의 어려움을 겪는 사장님들께 의료비와 생계비 지원으로 100억원 기금을 마련합니다. 외식업 사장님들 중 형편이 어려운 분들께 힘이 되길 바랍니다.

대상 : 모든 외식업사장님 (배민 광고주 여부 무관)

실천 방식 : 5년에 걸쳐 사재 출연 100억원 기금마련, 원금소진형 기금운영, 희망브리지와 함께 진행 예정

2.외식업사장님들 자녀 국내외 대학 장학금

외식업 사장님들의 자녀들을 위해 국내외 대학 장학금을 마련하여 어려운 환경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려 합니다.

대상 : 모든 외식업사장님 (배민 광고주 여부 무관)

실천 방식 : 5년에 걸쳐 사재 출연 100억원 기금마련, 원금소진형 기금운영, 사랑의열매와 기부자맞춤기금으로 진행 예정

3.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고사양 노트북 1만대 지원

디지털시대에 정보격차와 학습격차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소득층 학생들이 코로나 시기에 온라인 수업을 위해 지원받은 일부 노트북은 아쉽게도 사양이 낮거나 배터리 수명이 낮아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노트북은 옛날의 참고서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무척이나 중요한 것입니다.

사양은 i5급으로 삼성 이온2와 엘지 그램시리즈로 선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물량 확보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신 엘지와 삼성 임직원분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대상 선정과 실무는 희망브리지와 함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QrKiB9OtB28

저희가 교육불평등 해소로 노트북지원을 선택한 이유는 위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영상 마지막에 있는 편지가 지금 어려운 처지에 있는 학생들에게 많은 위로와 용기를 주기를 바랍니다.

영상 속 학생처럼 '배터리 눈치' 보는 일 없이 공부하실수 있길 바랍니다.


사회환원 첫 시작으로는 교육불평등 문제와 외식업사장님들의 지원으로 준비했습니다.

어떤 곳에 지원할지 참 선택이 어려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이디어를 주시지만 현실적으로 저희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에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우선은 기존에 했던 우아한영향력선순환기금(교육불평등문제),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고독사문제), 라이더 의료비 지원 기금 등에 집중하면서 공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첫 시작이 최선일지 잘 모르겠지만 시작하는것 자체가 중요하니 너그럽게 봐 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진행 상황과 또다른 계획들도 기회 닿는대로 여러 채널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최근 잦은 발표로 자주 노출되어 송구스럽습니다.

이제 사업에 집중해서 저희 부부가 선언한 재산 절반 사회환원이 5,000억이 아닌 더 큰 가치로 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에 서게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김봉진,설보미 드림

home 허찬영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

뉴스를 읽고도 궁금해? 뉴스챗에게 물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