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딱이라는 '척아이롤 스테이크 샐러드' 초간단 레시피
2020-09-28 11:54
add remove print link
건강 고려한 홈트족 식사 방법 ‘저탄고단’ 식단 대세
운동 효율·다이어트 효과 높여줄…미국산 소고기 스테이크 샐러드 레시피
기름진 명절 음식으로 다이어트 걱정을 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운동하는 ‘홈 트레이닝’이 대세다.
미국육류수출협회에 따르면 면역력 증대와 다이어트 효과를 충족할 수 있는 스테이크를 활용한 ‘저탄고단’ 식단이 주목받고 있다. 저탄고단 식단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고단백 식품 위주로 섭취한다. 영양소 공급은 물론 지방 연소 시간을 앞당길 수 있는 과학적인 식단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홈트레이닝과 함께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 병행이 필수다.
운동 시 필요한 에너지는 체내에 축적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순차적으로 연소해 생성된다. 저탄고단 식단을 병행하면 일반식을 섭취할 때보다 탄수화물과 지방을 더 빨리 연소시킬 수 있다. 금식을 하지 않고도 필요한 영양소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오범조 보라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저탄고단에 적절한 식품으로 소고기를 제안하고 있다. 오 교수는 “소고기는 단백질이 공급원 중 대표적인 식품”이라며 “소고기에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은 근육 구성과 포만감 수치를 높여주고 적은 섭취량만으로 높은 에너지를 제공해 운동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고 설명했다.
인간이 소고기 300g을 섭취할 경우 60g 정도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는데, 이는 성인 남성 1일 단백질 권장섭취량에 해당한다. 식물성 단백질과 비교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소고기 단백질은 인간의 단백질 구성요소와 소화흡수율을 고려해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산 소고기는 품질등급 상위 1, 2번째인 ‘프라임’과 ‘초이스’ 등급을 국내에 유통하고 있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고, 체계적인 품질 컨트롤 시스템을 거쳐 다른 원산지에 비해 맛과 품질이 균일하다고 미국육류수출협회는 설명했다.
미국산 소고기를 활용한 저탄고단 식단으로는 ‘척아이롤’ 부위의 스테이크와 샐러드를 곁들이는 것을 추천한다. 척아이롤은 윗등심과 목살이 포함된 부위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당한 비율로 함유돼 있다. 곁들여 먹는 샐러드는 식물성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한다. 소고기의 식감을 촉촉하게 잡아줘 맛있고 건강한 저탄고단 식단을 만들어준다.
이외에도 부드럽고 고소한 ‘채끝살’, 쫄깃하고 담백한 ‘부채살’ 등 여러 부위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샐러드의 야채 구성이나 드레싱 소스에 변화를 주는 것도 질리지 않는 다이어트 식단을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이다.
<저탄고단 다이어트를 위한 '척아이롤 스테이크 샐러드' 레시피>
필수 재료: 척아이롤 스테이크(200g), 샐러드 채소 80g, 방울토마토 8개
부가 재료: 드레싱 소스, 올리브 오일, 식초, 다진 마늘, 다진 양파
<조리 과정>
- 방울토마토와 각종 샐러드 채소를 깨끗이 세척한 뒤 한 입 크기로 자른다.
- 소고기를 강한 불에서 빠르게 익힌 뒤 육즙 손실을 막기 위해 호일에 5분 동안 감싸 놓는다.
- 프라이팬을 달궈 오일을 두르고 채소를 쌘 불에서 2분간 볶아낸다.
- 스테이크를 먹기 좋게 잘라서 채소, 드레싱 소스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