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오늘(15일) 신형 스마트워치 공개하는 애플… “아이폰12는 언제?”

2020-09-15 00:01

add remove print link

애플 본사 행사 통해 ‘애플워치 6세대’ 공개
아이폰 새 시리즈 ‘아이폰12’는 10월에 공개 예정

위키트리의 ‘캘린더+’는 당일에 가장 관심을 받을 만한 경제, 정치, 스포츠, 연예계 일정을 모은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경제 소식>

애플, 애플워치 5세대 / 애플 제공
애플, 애플워치 5세대 / 애플 제공

“아이폰12는 과연 언제?” 신형 스마트워치 15일 공개하는 애플

애플은 홈페이지를 통해 15일 오전 10시(한국시간 16일 오전 2시)부터 미국 본사에서 제품 공개 행사 ‘애플 이벤트’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서 애플은 ‘애플워치 6세대’를 공개한다. 애플워치 6세대는 지난 6월 ‘세계개발자대회 2020’에서 공개한 애플워치 OS ‘워치 OS7’를 통해 출시 윤곽이 나왔다.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이 외에 애플은 행사에서 ‘아이패드 에어 4세대’, ‘애플뮤직’ ‘애플 TV+’ ‘뉴스’ ‘게임’ 등을 한 데 묶어 서비스하는 구독형 서비스 ‘애플 원’, 분실방지 추적이 가능한 ‘에어태그’ 등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애플의 첫 5세대 통신(5G) 스마트폰 '아이폰12' 시리즈의 경우 그 공개를 10월에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품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12 시리즈는 아이폰12와 아이폰 12 맥스,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 맥스 등 총 4종으로 구성된다.

15일 발효되는 ‘화웨이 추가 제재안’… 삼성·SK·LG 등 국내 기업에 타격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가 15일부터 중국 화웨이에 반도체 공급을 중단한다. 미국의 화웨이 추가 제재에 따른 조치다. 이로 인한 국내 기업들의 매출 차질은 약 10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국 정부에 화웨이와의 거래 승인을 요청했다. 그러나 미국이 이를 승인할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두 회사는 화웨이를 대체할 신규 고객사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정치·사회 소식>

이해를 돕기 위한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뉴스1
이해를 돕기 위한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뉴스1

15일 진행되는 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

지난 14일부터 나흘 동안 국회에서 '대정부질문'이 열리고 있다. 15일은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이 열린다. 오는 16일은 경제, 17일은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각각 진행된다. 지난 14일에는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이 열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시절 특혜 의혹이 주요 쟁점으로 다뤄졌다. 이런 가운데 국회는 본격적인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심사를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8일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통과 시켜 추석 전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하반기 ‘공중보건장학생’ 모집하는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가 올해 하반기 ‘공중보건장학생’을 선발한다. 15일부터 29일까지 대상자 신청을 받는다. 보건복지부는 장학생 10명을 선발해 한 사람에게 학기당 장학금 1020만 원을 지원한다. 장학금은 등록금이 600만 원이고 생활비가 420만 원이다. 장학생이 되면 방학 기간 공공의료분야 교육과 멘토링 등을 받을 수 있다.

<체육·연예 소식>

유튜브, '비오브유 B.O.Y'
유튜브, '비오브유 B.O.Y'

타이틀곡 '보고싶다' MV 티저 공개한 ‘비오브유’ 김국헌X송유빈

듀오 그룹 비오브유(B.O.Y)가 15일 두 번째 미니앨범을 발매한다. 비오브유(김국헌, 송유빈)는 지난 12일 공식 SNS를 통해 두 번째 미니앨범 'Phase Two : WE(페이즈 투 : 위)' 타이틀곡 '보고싶다'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타이틀곡 '보고싶다'는 밴드 사운드와 팝의 요소가 절묘하게 믹스된 미디엄 템포 곡이다. 비오브유는 15일 오후 6시 미니앨범 ‘Phase Two : WE(페이즈 투 : 위)’ 발매에 앞서 지난 10일 Mnet '엠카운트다운'을 통해 신곡 무대를 최초로 공개한 바 있다.

15일 신곡 ‘Falling’으로 컴백하는 유승우

싱어송라이터 유승우가 15일 컴백을 확정했다. 하이라인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0일 공식 홈페이지에 유승우의 새 싱글 '폴링'(Falling) 커밍순 이미지를 공개했다. 이미지는 감미로운 시즌송 탄생을 예고했다. 소속사 관계자는 "유승우만의 감성을 가득 담은 음악을 준비했다"면서 가을의 시작을 알릴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home 황찬익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