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자와 스타트업이만드는 미디어의 파괴적 혁신' 세미나 개최
2019-05-17 08:00
add remove print link
국립아시아문화전당서 18일 한국언론학회 60주년 학술대회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블록체인&스타트업 연구회
“미디어 혁신을 고민하는 네 개의 생태계(언론학자·스타트업·블록체인·로컬 크리에이터)가 만난다.”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블록체인&스타트업 연구회는 18일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미디어 새로보기: 스타트업 방법론과 미디어의 파괴적 혁신’ 세미나를 개최한다.
18일부터 이틀간 개최되는 '2019 한국언론학회 창립 6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열릴 이날 세미나에서는 미디어 스타트업,미디어 블록체인, 로컬 크리에이터,언론학자 등 각계 20명의 사회자와 발표자, 패널 토론자가 참가해 총 3부 세션에 걸쳐 10편의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위키트리 후원 1부 세션에서는 대학원생 논문 공모 수상작 2편과 신진학자 논문 공모 수상작 1편이 발표된다. 장슬기 서울대학교 박사 과정,이두희 멋쟁이사자처럼 대표,이준원 서울대 석사 과정은 ‘대한민국 국회 실록, 팩트로 쓰고 팩트로 놀기’를 주제로 팩트체킹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을 개발해 소개한다.이 연구팀은 지난달 19일 열린 구글 미디어 해커톤에서도 우승했다.
이밖에 김상호 강원MBC PD는 ‘블록체인 환경에서 미디어의 미래전략 연구: 집중과 분산을 넘어 자기 조직화로’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한다.경제학 박사인 안상선엠로보 대표는 ‘미디어 콘텐츠 기반의 블록체인 토큰의 경제적 성과 분석: 가격 변동성 및 탈중앙화 성과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을 통해 미디어 블록체인의 성과 측정 방법을 제안한다.
미디어체인이 후원하는 2부 미디어 블록체인 특별 세션에서는 이희용케이스타라이브(KStarLive) 대표와 남현우 오딘네트워크 대표, 박춘원미디어체인대표, 류성훈에피토메씨엘(Epitome.CL)창업자가 패널로 초청돼 블록체인 기술을 미디어에 접목한 다양한 혁신 실험들을 소개한다.
3부 세션은 로컬 크리에이터가 참여한다.홍주석 어반플레이 대표는 ‘도시에도 OS가 필요하다’라는 제목으로 로컬 크리에이터의 플랫폼 전략을 논의한다.김혁주 비로컬 대표는 ‘로컬 크리에이터, 힙스터인가 혁신가인가’를 주제로 발표한다.
하현제 강원MBC PD는 지식 플랫폼 ‘하우투’ 구축 사례를 통해 지역언론사의 디지털 혁신 과정을 설명한다.
이어 저녁 8시부터는 로컬 크리에이터 무등산 브루어리(대표:윤현석)에서 학계와 업계 관계자가 함께 하는 밋업을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언론학회 60주년 학술대회에서는 500여명의 언론학자들과 언론인을 비롯한 37개 기관이 참가해 120여 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