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WM? 하울?” 은근 잘 모르는 뷰티 용어 10개

2017-12-08 13:30

add remove print link

남들은 다 아는데 나만 모르는 것 같은 뷰티 관련 용어들을 모아봤다.

MBC '진짜 사나이'
MBC '진짜 사나이'

요즘은 예전보다 화장법을 배우기가 쉽다. 유튜브 검색을 조금만 해봐도 수많은 뷰티 유튜버(뷰튜버)들이 꼼꼼하게 화장을 알려준다. TV 뷰티 프로그램 역시 다양한 콘텐츠를 다룬다.

하지만 화장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명 '화알못'들은 영상을 보다가 난관에 부딪히기 쉽다. 뷰튜버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자연스럽게 사용하지만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용어들이 난무하기 때문이다.

남들은 다 아는데 나만 모르는 것 같은 뷰티 관련 용어 10가지를 소개한다. 뷰튜버 영상이나 뷰티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하지만 정확한 뜻을 모르면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을 모았다.

1. 겟 레디 위드 미(Get Ready With Me)

말 그대로 "함께 준비해요" 라는 뜻이다. 외출 전 메이크업이나 패션 준비 과정을 공유한다. 주로 뷰티 유튜버들이 많이 사용하며 '겟레디', 'GRWM' 등으로 줄여서 말하기도 한다.

이하 유튜브, Lena's Pocket Beauty

2. 하울(Haul)

물건을 잔뜩 산 후 구입한 물건들을 소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 'Haul'은 세게 끌기, 어획량 등 의미를 가지고 있다. 면세점 하울, 명품 하울, 메이크업 하울 등으로 활용한다.

3. 루틴(Routine)

일정한 단계에 따라서 한 과정을 꾸준히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스킨케어 루틴', '나이트 케어 루틴' 등으로 사용하는데, 사람마다 본인 피부에 맞는 루틴을 찾아 꾸준히 해주는 게 좋다고 한다. 운동 등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용어다.

4. 매트/세미 매트(MATTE)

광택이나 수분기가 없어 건조하고 보송보송한 느낌을 줄 때 '매트하다'고 한다. 주로 립 제품이나 파운데이션 등을 묘사할 때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다.

최근에는 '세미 매트'라는 표현도 자주 사용한다. 보송보송한 느낌을 주면서도 수분감이 느껴지는 것을 의미한다.

5. MLBB (말린 장미)

'My Lips But Better'에서 앞 글자만 딴 말이다. 본인 입술색과 비슷해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면서도 조금 더 예쁜 색상 립을 의미한다. 말린 장미꽃 색과 비슷해 '말린 장미 색'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6. 블렌딩(Blending)

섀도 등 여러 가지 화장품을 동시에 바를 때 색상 사이에 경계가 생기지 않게 잘 섞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섞다', '혼합하다' 등 의미를 가진 영어 'Blend'에서 온 말이다.

7. 뷰티 구루(Beauty Guru)

뷰티 전문가, 뷰티 크리에이터를 일컫는 말이다. 힌두교나 시크교 지도자를 의미하는 '구루'에서 온 말로 주로 영미권 뷰티 유튜버들이 많이 사용한다.

8. 키라키라 메이크업

글리터나 큐빅을 활용한 메이크업이다. 아이돌 같은 느낌을 줘서 '아이돌 키라키라 메이크업' 등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반짝반짝'이라는 뜻을 가진 일본어 '키라키라(きらきら)에서 파생된 말이다.

9. 삼각존

눈 언더라인과 눈꼬리 사이에 생기는 삼각형을 '삼각존'이라고 한다. 눈꼬리가 올라간 사람이 처진 눈을 표현하고 싶을 때 아이섀도 등을 이용해 이 '삼각존'을 채워준다.

이하 shutterstock
이하 shutterstock

10. 음영 메이크업(컨투어링·contouring)

얼굴에 입체감과 깊이감을 주는 화장을 의미한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는 하이라이터 등 밝은 화장품을 사용하면 된다. 반대로 감추고 싶거나 어둡게 보이고 싶은 부분에는 짙은 색 화장품을 사용해준다. 윤곽을 의미하는 영어 'contour'에서 온 '컨투어링'이라는 표현도 자주 사용한다.

home 오세림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