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대'와 '파출소' 차이를 아시나요?
2016-04-27 18:20
add remove print link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파출소'와 '지구대'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27일 서울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파출소'와 '지구대'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27일 서울 경찰 공식 페이스북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해당 페이스북은 서울지방경찰청이 운영한다.
파출소와 지구대 모두 범죄예방 순찰, 사건 사고에 대한 초동 조치 등 치안 활동을 담당한다. 다만 치안 수요를 고려해 파출소 또는 지구대로 명칭이 결정된다.
서울 경찰 측에 따르면 인구, 112신고 건수, 관할 행정동 수 등을 고려해 치안 수요가 많은 곳은 지구대라는 명칭이 붙는다. 지구대가 아니면 파출소인 셈이다.
예를 들면 서울 '용신 지구대'는 서울시 동대문구 신설동과 용두동을 관할 구역으로 한다. 서울 '휘경 파출소'는 휘경동을 관할한다.
'치안센터'라는 곳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치안센터는 파출소로 운영되던 건물을 지역주민의 민원상담 등 편의를 위해 운영하는 곳이다. 이 곳은 파출소나 지구대와 달리 24시간 근무체제가 아닌 주간 근무체제다.
서울 지방 경찰청은 경찰에 관한 궁금증을 SNS 이용자에게 질문받아 답변을 페이스북 포스팅으로 게재한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경찰 계급, 의경, 형사와 관련된 궁금증을 다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