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가 리플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나섰다... 주요 기능까지 통합 지원한다 (이유)
2025-04-26 10:50
add remove print link
호스킨슨 “15년 내 이더리움 붕괴할 것”
암호화폐(가상자산·코인) 발행사 카르다노(ADA) 창립자인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이 리플(Ripple)사와 XRP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발언을 해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코인게이프 등에 따르면 그는 최근 유튜브에서 진행한 'Surprise AMA' 세션을 통해 카르다노의 웹3 비수탁형 블록체인 지갑인 레이스(Lace)에 XRP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레이스 지갑을 통해 XRP를 송금, 수신, 보관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레이스 지갑은 2023년 4월 카르다노 메인넷에 처음 출시된 이후 꾸준히 기능을 확장해 왔다. 초기에는 ADA 등 카르다노 네이티브 자산만 지원했지만, 이후 멀티체인 지갑 솔루션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지난달에는 비트코인(BTC) 지원이 추가되면서 사용자가 ADA와 함께 BTC도 동일한 지갑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번 XRP 통합 또한 이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호스킨슨은 AMA 세션에서 XRP 지원 계획을 직접 발표했지만, 정확한 적용 시점은 밝히지 않았다.
그는 레이스 지갑이 "가장 혁신적이고 안전한 지갑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사용자 친화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갖춘 솔루션을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XRP 통합을 통해 리플 사용자들도 카르다노 환경 내에서 자신들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선택지를 얻게 된다.
호스킨슨의 XRP 지지는 최근 그가 이더리움(ETH)이 15년 내 붕괴할 것이라고 예측한 발언과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그는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다양한 블록체인 자산을 포용하는 방향으로 생태계를 확장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XRP 보유자들은 다가오는 미드나이트(Midnight) 토큰 'NIGHT' 에어드랍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호스킨슨은 같은 AMA 세션에서 XRP 보유자들이 NIGHT 토큰 에어드랍 대상에 포함된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달 초 8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3700만 명에게 NIGHT 토큰을 배포할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XRP 레저(XRP Ledger, XRPL)도 여기에 포함돼 있다. 다만, 에어드랍의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수개월 내'라는 설명 외에는 공개되지 않았다.
XRP 보유자를 NIGHT 에어드랍 대상에 포함시키는 결정은 생태계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서로 다른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크로스체인 에어드랍 방식은 사용자 인식 제고와 참여 촉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발표는 최근 XRP 가격이 3.10달러에 도달할 것이라는 시장 전망이 제기된 상황과 맞물려 더욱 주목받고 있다.
호스킨슨과 카르다노 팀이 제시하는 이 같은 개방적 행보는 블록체인 업계 내 협업과 생태계 확장의 흐름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신호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