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랩, IT 기획·디자인 자동화 협업 SaaS ‘매니패스트’ 베타 서비스 출시

2025-04-26 09:00

add remove print link

IT 기획의 새로운 혁신...
AI 시대의 UX/UI 디자인, 데이터로 통합하다

‘매니패스트(MANYFAST)’의 베타 서비스 오픈 사진 / 리오랩 제공
‘매니패스트(MANYFAST)’의 베타 서비스 오픈 사진 / 리오랩 제공
UX/UI 전문 기업 리오랩(LEOLAP)이 IT 기획과 UX/UI 디자인을 자동화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협업 SaaS ‘매니패스트(MANYFAST)’의 베타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다.

이번 서비스는 약 1년 반의 자체 개발 과정을 거쳐 완성됐으며, 현재 리오랩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이는 IT 제품의 기획 및 디자인 단계에서 발생하는 협업 비효율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정형화된 그래프 기반 데이터 구조를 통해 기획 내용을 시각화하고 수정 및 버전 관리가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소프트웨어 형상관리(SCM)의 개념을 UX/UI 기획 단계에 도입한 것이 특징이며, 자체 개발한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생산성 툴과의 호환성도 확보했다.

해당 기업은 이번 베타 서비스 출시에 이어 오는 6월 국내 정식 출시를 준비 중이며, 올해 3분기에는 미국 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양문희 연구소장은 “아이디어와 동일한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작업자가 동일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기획 단계에서부터 협업자들이 같은 멘탈 모델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차세대 작업 주체인 AI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IT 제품의 맥락을 데이터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고 설명했다.

박서현 UX 엔지니어는 “지난 3년간 다양한 IT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잘된 기획이 제품 전체의 완성도를 좌우한다는 사실을 체감해왔다”며 “흩어져 있던 기획 데이터를 통합 저장하고, 문서화 및 시각화를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IT 프로덕트의 비효율을 줄이고 더 나은 워크플로우를 제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home 이예원 기자 dldpdnjs1231@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