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민방위 집합·사이버 교육 시작…실전 대응 역량 강화

2025-04-21 15:37

add remove print link

연차별 맞춤 교육…선거 기간에는 일정 일시 중단
전자통지·QR코드 활용…참여 편의성·홍보 강화

민방위교육 예시(안전정책과) / 세종시
민방위교육 예시(안전정책과) / 세종시

[세종=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세종시가 민방위 대원의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6월 30일까지 2025년도 상반기 민방위 집합 및 사이버 교육을 시행한다. 이번 교육은 4월 21일부터 시작된다.

교육 대상은 민방위 교육 연차에 따라 구분된다. 1~2년차 대원은 4시간 집합교육에 참여해야 하고 3~4년차 대원은 2시간 사이버교육, 5년차 이상 대원은 1시간 사이버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다만 공직선거법 및 민방위기본법에 따라 선거기간인 5월 중에는 집합교육이 중단되고, 5월 12일부터 6월 4일까지는 사이버교육도 중단된다.

이번 교육은 ▲민방위 개론 ▲응급처치 ▲화생방 대응 ▲화재 및 지진 대처 등 실생활 중심의 4개 분야로 구성되며, 실전 체험 중심으로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됐다. 교육 장소도 각 생활권과 가까운 곳으로 배정해 참여 접근성을 개선했다.

또한 전자 통지와 QR코드 활용 등 디지털 방식을 도입하고, 종이 통지서 병행으로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독려한다. 교육 일정과 장소는 세종시 누리집(www.sejong.go.kr)이나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진승 세종시 안전정책과장은 “시민들의 생활안전과 국가 재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과정인 만큼, 민방위대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home 양완영 기자 top0322@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