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 쓰면 포인트 '차곡차곡'… 대전 서구, '제로웨이스트 카페로드' 21일 시동
2025-04-18 22:11
add remove print link
대전 최초 개인 컵 사용 포인트제… 21일부터 둔산1동서 시범 운영, 휴대폰 번호로 간편 적립·사용

대전광역시 서구(구청장 서철모)가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고 텀블러 등 개인 컵 사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대전 지역 최초로 개인 컵 사용 포인트 적립제인 '제로웨이스트 카페로드'를 도입, 오는 4월 21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우선 둔산1동 일부 지역에서 시작되는 이번 시범 사업은, '제로웨이스트 카페로드'에 참여하는 제휴 카페에서 개인 컵(텀블러)을 사용해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 가입 없이 자신의 휴대폰 번호만으로 간편하게 포인트를 적립하고, 누적된 포인트는 제휴 카페 어디서든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참여 카페는 매장에 부착된 '제로웨이스트 인증 마크'나 홍보 포스터 내 QR코드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서구는 참여 카페를 대상으로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사업 확대를 꾀하는 한편, 제휴 카페 20개소 모집 완료 시까지 상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참여를 원하는 카페는 서구청 자원순환과 자원운영팀(☎ 042-288-3590)으로 문의하면 된다. 구는 향후 개인 컵 사용 활성화를 위해 카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서철모 서구청장은 "이번 제로웨이스트 카페로드 시범 운영이 주민들의 개인 컵 사용을 생활화하고, 나아가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 나은 환경을 위한 시범 사업에 많은 주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