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지털 환경 속 콘텐츠 생산 혁신… 커넥트어센드–숨엑스, ‘AI NEWS ON’ 전략적 협력
2025-04-10 20:26
add remove print link
AI가 바꾸는 뉴스 제작의 미래
언론사의 혁신, AI 솔루션이 답이다

커넥트어센드와 숨엑스는 콘텐츠 자동화 솔루션 ‘AI NEWS ON’의 인터넷신문 도입 확산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언론사의 반복 업무 부담을 줄이고, 디지털 콘텐츠 생산 환경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기술인 ‘AI News ON’의 공급 및 확산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AI NEWS ON’은 AI 기반 자동화 솔루션으로, 기자·데스크·경영진 등 다양한 역할에서 콘텐츠 생산 과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기자는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취재와 기획에 집중할 수 있고, 데스크는 콘텐츠 품질과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할 수 있다. 또, 언론사는 AI 기반 디지털 환경 대응을 통해 콘텐츠 생산 체계 전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현재 ‘AI NEWS ON’을 도입해 활용 중인 고객사들은, 이 솔루션이 언론사의 실제 업무 흐름을 정밀하게 반영했고, 편집권과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현장의 부담을 실질적으로 경감하며, 각사의 니즈에 따라 유연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한다.
강정훈 커넥트어센드 총괄이사는 “‘AI News ON’은 기술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AI 기술을 통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언론 본연의 역할에 기여하는 실용적 도구”라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함께, 언론 현장 속에서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진기 숨엑스 대표는 “이번 협약은 서비스 공급을 넘어, 현장을 이해하고 함께 발전하는 파트너십의 출발점”이라며, “AI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상황에서 언론사 본연의 역할과 업무 흐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양사는 향후 솔루션 고도화, 언론사 AI 솔루션 도입 컨설팅 등을 함께 추진하며, 기술과 언론 현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데 역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커넥트어센드는 AI 기반 콘텐츠 분석 및 문서 자동화 기술에 특화된 테크 기업이다. 자연어처리(NLP) 알고리즘을 활용한 다수의 상용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언론 환경에 맞춘 뉴스콘텐츠 생산 솔루션을 맞춤형으로 개발·공급하고 있다.
숨엑스는 Start of Our Momentum(지금부터 시작)’의 줄임말로, ‘미디어&콘텐츠 채널에 대한 가치평가 및 M&A 컨설팅, ‘AI News ON’ 솔루션 보급 및 운영 지원, 미디어 PR 전략 및 마케팅, 소셜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스타트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