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직후 1위 싹쓸이 한 '19금' 한국 드라마, 드디어 넷플릭스 공개
2025-04-07 15:22
add remove print link
2월 10일부터 3월 6일까지 총 16부작으로 공개된 19금 한국 드라마
공개 당일 시청 건수 1위, 전체 및 신규 시청자 수 역대 최고치 기록
공개 직후 압도적인 반응으로 국내 OTT 순위를 휩쓸었던 화제의 19금 한국 드라마 '선의의 경쟁'이 드디어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시청자와 만난다. ‘악연’, ‘폭싹 속았수다’ 등 경쟁작들을 제치고 넷플릭스 공개작 중 주목도 1순위로 떠오르며 흥행 돌풍이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드라마 '선의의 경쟁'(극본 김태희, 민예지 / 연출 김태희)은 STUDIO X+U가 제작한 U+모바일tv 오리지널 드라마로, 지난 2월 10일부터 3월 6일까지 총 16부작으로 공개됐다. 동명의 76부작 웹툰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미스터리 걸스릴러로, 대한민국 상위 1% 명문 채화여고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입시 전쟁과 미스터리 사건을 다룬다. 이혜리, 정수빈, 강혜원, 오우리 등이 주연을 맡았으며, 김태희 감독과 김태희, 민예지 작가가 공동 집필했다.
넷플릭스 코리아는 최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4월 신작 콘텐츠 라인업을 발표하며, STUDIO X+U의 오리지널 드라마 ‘선의의 경쟁’이 7일 자로 정식 서비스에 돌입했음을 공식화했다. 넷플릭스 측은 해당 작품을 4월 주목할 신작으로 소개했고, 실제로 이날 오후부터는 넷플릭스 검색창을 통해 ‘선의의 경쟁’ 전 회차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시스템이 업데이트됐다.
이 작품은 첫 공개 당시부터 기록적인 수치를 세웠다. 지난 2월 10일 U+모바일tv에서 첫 선을 보인 당일, U+ 오리지널 드라마 중 시청 건수 1위를 갈아치웠고, 전체 시청자 수와 신규 시청자 수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후 4주 연속 시청 순위 1위를 유지하며 화제성 차트도 장악했다.
국내 주요 OTT에서도 흥행은 이어졌다. 티빙에서는 전편 공개 즉시 실시간 드라마 순위 1위와 검색어 1위에 올랐고, 공개 5일 만에 종합 순위 1위를 달성하며 강력한 화제성을 입증했다. 펀덱스 화제성 차트에서는 TOP3 내에 안착했고, 동영상 조회수 부문에서도 1위를 유지했다. 또한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3월 드라마 브랜드 평판 랭킹에서 7위에 오르며 종영 이후에도 식지 않는 인기를 과시했다.
시청자 반응 역시 호평 일색이었다. “후반으로 가도 텐션이 떨어지지 않는 드라마”, “혜리 인생 캐릭터 다시 경신한 듯”, “선의의 경쟁 너무 재밌음. 시즌 2 나왔으면”, “티빙 떠서 이틀 동안 정주행했다”, “진짜 배우들 다 연기 잘하고 재밌음”, “이 정도 인기면 시즌2 얘기 오가는 중일 듯”, “선의의 경쟁 정말 흥미롭네요”, “수위가 은근히 높네요” 등 다양한 극찬이 쏟아졌다.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와 속도감 있는 전개, 섬세한 연출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드라마의 줄거리는 수능 출제 위원의 의문사라는 설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채화여고에 전학 온 우슬기(정수빈)가 중심 인물이며, 유제이(이혜리), 주예리(강혜원), 최경(오우리) 등 각기 다른 욕망과 비밀을 지닌 인물들과 얽히며 입시 경쟁의 이면과 인간 심리를 파헤친다. 8회까지는 인물 관계에 초점을 맞췄다면, 9회 이후부터는 미스터리 중심의 전개로 방향을 틀며 긴장감을 극대화한다.
연출을 맡은 김태희 감독은 “새로운 전개 방식과 연출이 대중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걱정이 컸지만, 신선하게 봐주셔서 감사하다”며 “월요일이 기다려진다는 시청자 반응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특히 이 드라마는 단순한 서스펜스를 넘어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까지 내포하고 있다. 김 감독은 “이기는 법만을 가르치는 사회에서, 넘어지고 실패해도 인생에는 반드시 다음 챕터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주인공들이 진정한 경쟁의 의미를 깨닫는 여정을 담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선의의 경쟁’은 현재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중이다.
※ 넷플릭스 ‘오늘 대한민국의 TOP 10 시리즈’ 순위 (7일 오후 3시 13분 기준)
1위 '악연'
2위 '폭싹 속았수다'
3위 '약한영웅'
4위 '지구마불 세계여행'
5위 '미친맛집: 미식가 친구의 맛집'
6위 '중증외상센터'
7위 '소년의 시간'
8위 '허식당'
9위 '약사의 혼잣말'
10위 '이판, 사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