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건기식, 잘못 먹으면 '독'이다?

2025-04-03 15:23

add remove print link

잘못 알고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워

이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셔터스톡
이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셔터스톡

가정의 달을 앞두고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2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기식 시장은 무려 6조 원 이상을 형성하고 있다.

이처럼 수많은 제품이 경쟁하는 시장에서 건기식의 선택지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잘못 알고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1. 은행잎추출물

은행잎 추출물은 일부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항경련제와 함께 복용 시 약물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며,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와 병용 시 출혈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또한, 항정신병 치료제와 함께 복용 시 약물 효과가 증대될 수 있고, 항레트로바이러스제와의 병용 시 혈장 농도가 변화할 수 있다.

2. 밀크씨슬추출물

밀크씨슬 추출물은 설사나 복부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어,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3. 뮤코다당단백

뮤코다당단백은 항혈소판제제와 유사한 효과가 있어, 항혈소판제나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4. 오메가-3

심혈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오메가-3는 와파린과 같은 혈액응고억제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 속 중성 지방을 낮춰 혈액을 묽게 하며, 혈액응고억제제 역시 같은 역할을 하므로 출혈이 멈추지 않을 수 있다.

5. 알로에

알로에 추출물은 강심제, 이뇨제, 부정맥 치료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와 함께 복용 시 체내 전해질 균형이 깨져 칼륨 결핍이 악화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심장 기능 및 근육 약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6. 홍삼

홍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므로,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건기식은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섭취할 때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무분별한 사용은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전문가와 상담 후 적절히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home 한지영 기자 jyhan@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