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 vs 짬뽕? 외국인들이 더 좋아하는 쪽은…

2025-03-19 17:40

add remove print link

외국인도 반한 한국식 중화요리

한국에서 중식당을 가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메뉴가 있다. 바로 짜장면과 짬뽕이다.

짜장면과 짬뽕 / bigmarco-shutterstock.com, qubixx-shutterstock.com
짜장면과 짬뽕 / bigmarco-shutterstock.com, qubixx-shutterstock.com

한국인들에게는 오랜 논쟁거리였던 이 두 음식 중에서, 해외에서는 과연 어떤 메뉴가 더 인기 있을까? 한국 음식이 점점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한국식 짜장면과 짬뽕 역시 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하지만 지역별로 선호하는 메뉴에는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

◈ 짜장면, 외국인들에게 통할까?

짜장면은 중국의 자장몐(炸酱面)에서 유래했지만, 한국에서 발전한 이후 완전히 다른 음식이 되었다. 중국식 자장몐이 짭짤하고 강한 된장 맛이 나는 반면, 한국식 짜장면은 짠맛보다는 달콤하고 고소한 풍미가 특징이다. 기름진 춘장 소스에 돼지고기, 양파, 감자가 들어가 부드러운 식감을 더한다.

외국인들은 처음에는 짜장면의 검은색 비주얼에 놀라기도 하지만, 한 입 먹어보면 의외로 익숙한 맛에 감탄한다. 특히 서양권에서는 짜장면을 ‘Asian Black Bean Pasta’라고 부르며 친숙한 파스타와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짜장면의 부드러운 소스와 달콤한 맛이 미국, 유럽에서 인기 있는 테리야끼 소스나 스위트 바비큐 소스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짜장면 / Romix Image-shutterstock.com
짜장면 / Romix Image-shutterstock.com

미국과 유럽에서는 스파게티처럼 부드럽고 소스가 달콤해서 친숙하다는 반응이 많다. 반면 동남아시아에서는 짜장면의 달콤한 맛이 너무 강해서 많이 먹기에는 느끼하다는 의견도 있다. 일본에서는 야키소바와 비교하며 맛이 단순하지만 중독성이 있다는 평가를 하기도 한다.

실제로 짜장면은 미국, 캐나다, 호주 같은 서구권에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짜장면 특유의 달달한 맛과 면의 쫄깃함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쉽게 즐길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한 유명 음식 블로거는 "짜장면은 스파게티처럼 친숙하지만, 색다른 풍미를 가지고 있어 중독성이 강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동남아시아에서는 반응이 조금 갈린다. 동남아의 경우 기본적으로 매운맛을 선호하는 문화가 많고, 음식에서 단맛이 강하면 호불호가 나뉘기 때문이다. "처음엔 맛있지만, 끝까지 먹기엔 좀 느끼하다"는 반응도 있다.

◈ 아시아 권에서 인기가 많은 짬뽕

반면, 짬뽕은 강렬한 국물 맛이 특징이다. 돼지고기, 해산물, 각종 채소를 넣고 끓여내 깊고 얼큰한 맛을 자랑하는데, 매운맛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다. 한국 짬뽕은 일본의 나가사키 짬뽕과도 비슷하지만, 한국 스타일은 더욱 맵고 진한 국물이 특징이다.

짬뽕이 해외에서 인기 있는 지역은 주로 동남아와 일본, 그리고 일부 매운맛을 즐기는 서구권 국가들이다. 동남아에서는 해산물을 많이 활용하는 요리가 많기 때문에 짬뽕의 깊은 감칠맛이 현지인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또한 일본에서는 나가사키 짬뽕이 유명한 만큼 한국식 짬뽕 역시 익숙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짬뽕 / mnimage-shutterstock.com
짬뽕 / mnimage-shutterstock.com

하지만 서구권에서는 짬뽕에 대한 반응이 엇갈린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짬뽕의 해산물 향이 강해 호불호가 갈리며,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부담스러운 맛이 될 수도 있다.

동남아에서는 국물이 깊고 해산물 향이 강해서 익숙한 맛이라는 평가가 많지만, 미국과 유럽에서는 너무 맵고 해산물 냄새가 강해서 호불호가 있다는 반응이 많다. 일본에서는 나가사키 짬뽕보다 맵지만, 감칠맛이 깊어서 좋다는 평가가 많다.

특히 서양인들은 국물 요리보다는 면 요리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서양에서 국물 요리는 보통 수프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국물과 면이 함께 나오는 짬뽕이 익숙하지 않다는 점도 있다. 하지만 매운 라면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짬뽕도 좋아할 가능성이 높다는 반응도 많다.

◈ 외국인들은 짜장면 vs 짬뽕 중 뭘 더 좋아할까?

국가별, 문화별로 선호하는 메뉴가 다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짜장면이 서구권에서 더 인기가 높고, 짬뽕은 동남아와 일본에서 더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서구권에서는 짜장면이 더 인기 있다. 부드럽고 달콤한 소스가 스파게티와 비슷해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동남아와 일본에서는 짬뽕이 더 호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K-푸드 열풍이 불면서, 짬뽕도 해외에서 조금씩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불닭볶음면 같은 한국의 매운 음식이 인기를 끌면서, 매운 한국 음식을 좋아하는 외국인들 사이에서는 짬뽕이 또 하나의 인기 메뉴로 떠오르는 중이다.

결국 짜장면과 짬뽕 중 더 인기 있는 메뉴는 국가별, 개인별 취향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두 음식 모두 한국식으로 변형되면서 해외에서도 점점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다는 점이다.

짜장면과 짬뽕 중 어느 것이 더 맛있는지는 여전히 논쟁거리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한국식으로 변형된 이 두 가지 음식이 이제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유튜브, MBC every1
home 김지현 기자 jiihyun1217@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