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 폭발적… 해외에서 연일 미친 화제성 입증하고 있는 '한국 라면'
2025-02-28 14:44
add remove print link
불닭볶음면, 북미 포함 다수 국가에서 주요 화제어 선정
최근 대표적인 한국 라면 불닭볶음면이 해외 주요 국가에서 주요 화제어로 선정되며 연일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 국내 넘어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불닭 볶음면
지난 25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이 발표한 ‘2024년 글로벌 한류 트렌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불닭볶음면이 북미를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 한국 음식 관련 주요 화제어로 선정됐다. 북미 언론에서는 불닭볶음면의 인기가 꾸준히 언급되며 한국 음식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SNS에서도 불닭볶음면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보고서 분석 결과 김치, 먹방, 불닭이 글로벌 화제어로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먹방이라는 용어 자체가 한류와 함께 국제적인 콘텐츠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는 불닭볶음면을 시식하는 영상이 끊임없이 업로드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불닭볶음면은 강한 매운맛으로 인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도전적인 음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글로벌 소비자들은 불닭볶음면을 먹고 반응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한국 음식 문화를 경험하고 있다. 해외 유명 셰프와 인플루언서도 불닭볶음면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하며 색다른 방식으로 한국 음식을 즐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K팝 이을 한류 차기 대표 주자 '한국 라면'
최근 몇 년간 한국 라면이 세계 시장에서 높은 품질과 독특한 맛을 인정받으며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18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 한국 라면 수출액이 15550억 원에 달하며 전년 대비 25.4% 증가했다. 지난해 4월 이후 10개월 연속 1억 달러를 초과하는 성과를 거두며 한국 라면의 세계적인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SNS의 발달로 국가 간 경계를 뛰어넘어 문화가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K팝, 드라마, 영화 등 한국 문화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으며 한국 라면 또한 자연스럽게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국 라면이 K팝을 이을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한국 라면 중에서도 가장 주묵받고 있는 제품이 바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다. 강렬한 매운맛이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은 물론 해외에서도 한국 특유의 매운맛을 체험하려는 소비자들이 불닭볶음면에 도전하는 챌린지 형태의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고있다.
최근 불닭볶음면의 수출량이 증가하면서 국내 편의점에서는 제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생산량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이에 따라 국내 유통망에서의 공급량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품귀 현상은 불닭볶음면이 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 불닭볶음면 외에도 해외에서 반응 뜨거운 한국 라면
불닭볶음면 외에도 국내 다양한 라면 제품이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14일 미국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최고의 인스턴트 라면 순위에서 팔도의 진국곰파게티가 10위에 올랐다. 당시 진국곰파게티는 소뼈 육수로 우려낸 깊은 국물과 쫄깃한 면발이 조화를 이룬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안성탕면은 인도네시아 라이프스타일·육아 전문 매체 팝마마에서 맛있는 할랄 라면 순위' 1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일본에서는 농심의 신라면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농심에 따르면 일본 법인 매출이 최근 4년 동안 약 16% 증가했으며 신라면의 매출은 전년 대비 22.7% 증가했다고 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