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이재명 겨냥…“민주당은 중도 보수 정당이 아니다” (전문)

2025-02-21 10:14

add remove print link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밝힌 입장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우리는 사실 중도·보수" 발언을 겨냥해 "민주당은 중도 보수 정당이 아니다"라고 직격했다.

임종석 전 실장은 2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것을 용인하면 앞으로 숱한 의제를 물러서야 할지 모른다. 실용의 차원을 넘어서는 것이고 대표가 함부로 바꿀 수 없는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인권과 평화, 민주주의, 성장과 복지의 균형, 시장 방임이 아닌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강조해 온 민주당이 어찌 중도 보수 정당이겠나"라고 반문했다.

임 전 실장은 "탄핵과 정권교체에 집중할 때라면 제발 그렇게 하자"라며 "설익은 주장은 분란을 만들 뿐으로, 장차 진보 진영과의 연대를 어렵게 할 수도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도와 합리적인 보수층 마음까지 얻고 싶은 것은 모두가 같지만 단순히 우클릭으로 해결되지 않는다"고 했다.

임 전 실장은 "이 대표에겐 자신이 사실과 달리 좌파 혹은 진보로 인식되고 있다는 불편함이 있어 보인다"라며 "그 불편함이 우클릭 강박관념을 만들어내고 있는 듯 하나 우클릭은 정답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민주당의 리더십에 필요한 것은 신뢰감과 안정감"이라며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두 쪽 난 사회를 통합해내겠다는 의지와 능력을 보여달라"라고 당부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 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 연합뉴스

다음은 임종석 전 실장 페이스북 글 전문이다.

민주당은 중도보수정당 아닙니다.

이것을 용인하면 앞으로 숱한 의제를 물러서야 할 지 모릅니다. 실용의 차원을 넘어서는 것이고 대표가 함부로 바꿀 수 없는 문제입니다.

인권과 평화, 그리고 민주주의, 성장과 복지의 균형, 환경과 생명, 시장 방임이 아니라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강조해 온 민주당이 어찌 중도보수정당이겠습니까.

탄핵과 정권교체에 집중할 때라면 제발 그렇게 합시다.

설익은 주장은 분란을 만들 뿐입니다. 장차 진보진영과의 연대를 어렵게 할 수도 있습니다.

중도와 합리적인 보수층까지 마음을 얻고 싶은 것은 모두가 같지만 단순히 우클릭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재명 대표에게는 자신이 사실과는 달리 좌파 혹은 진보로 인식되고 있다는 불편함이 있어 보입니다. 그 불편함이 우클릭 강박관념을 만들어내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러나 우클릭은 정답이 아닙니다. 지금 민주당의 리더십에 필요한 것은 신뢰감과 안정감입니다.

많은 국민은 심리적 내전 상태로 접어든 대한민국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두 쪽난 사회를 통합해내겠다는 의지와 능력을 보여주기 바랍니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