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문체부 '무장애 관광 연계성 강화 공모' 선정

2025-02-20 13:38

add remove print link

수도권 관광 메카 건설을 이끌어

경기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한 ‘2025년 무장애 관광 연계성 강화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임진각 곤돌라
임진각 곤돌라

‘무장애 관광 연계성 강화 공모사업’은 전국 지자체 중 1개 도시를 선정하는 사업으로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 등 관광 취약계층 누구나 편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지, 교통, 숙박, 식음·쇼핑시설, 정보 등의 여행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디엠지(DMZ)평화관광
디엠지(DMZ)평화관광

파주시는 이번 공모선정으로 국비 40억을 확보했으며, 도비 20억, 시비 20억 등 최대 80억 원을 투입해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3년간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도라전망대(평화관광)
도라전망대(평화관광)

공모심사 시 파주시는 GTX-운정중앙역 개통에 따른 접근성 개선, 디엠지(DMZ)평화관광・임진각관광지・헤이리예술마을 등 우수한 관광자원 보유, 지자체 사업 추진 의지, 파주도시관광공사와의 협업체계 및 전담 조직 구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3땅굴(평화관광)
제3땅굴(평화관광)

또한, 24년부터 조성 중인 임진각, 마장호수, 공릉관광지, 제3땅굴, 도라전망대 등 5개 열린관광지와의 연계가 심사위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헤이리예술마을
헤이리예술마을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1차년도에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미니밴 등 교통수단 도입, 장애인 승하차장 설치 등을 통해 교통 이동 편의 개선에 집중하고, 2차년도에는 임진각관광지와 DMZ평화관광, 헤이리예술마을 등 파주를 대표하는 관광지 주변의 식당, 카페, 숙박시설 등에 장애인 화장실과 경사로 설치, 점자 메뉴판 제작 등 민간시설의 접근성을 강화한다.

헤이리예술마을
헤이리예술마을

3차년도에는 연계된 시설을 활용한 여행상품 개발 지원과 무장애 관광 인력양성 등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종합적인 무장애 관광서비스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반도 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
한반도 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개별 관광지 간의 연계를 강화시켜 끊김 없는 무장애 관광이 가능한 선진 포용도시 파주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 누구나 파주의 문화와 생태, 관광지를 누릴 수 있는 수도권 관광 메카 건설을 이끌겠다고”라고 말했다.

home 이상열 기자 sylee@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