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초등 교직 실무 자료집 발간

2025-02-20 12:39

add remove print link

‘초임교사의 비밀 노트’…신규 및 저경력 교사 대상 배부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초등 신규 및 저경력 교사를 위한 ‘초임교사의 비밀노트’를 발간했다.

‘초임교사의 비밀노트’는 교사로서 역할을 알리고, 초임교사들이 현장에서 겪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교사의 하루, 한해살이, 교단 일기 ▲배움과 성장을 꿈꾸는 수업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생활교육 ▲더불어 살아가는 학급운영 ▲학부모 및 학교 구성원과의 관계 ▲끊임없이 도전하는 교사의 진로 ▲선배가 들려주는 업무 비법 ▲미래로 나아가는 광주교육 등을 사례 중심으로 엮었다.

시교육청은 초등 신규교사 임용예정자를 대상으로 이날부터 광주교육연수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2025년 유·초·중등 신규교사 임용예정자 직무연수’에서 책자를 배부했다.

한 신규교사 임용예정자는 “교직생활을 처음 시작하면서 막막한 부분이 많았는데, 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학급 운영과 학부모와의 소통 팁 등이 담겨 실제 상황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교사는 “교사로서 성장해야 할 방향과 구체적인 사례가 담겨 있어 교직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정선 교육감은 “‘초임교사의 비밀노트’가 이제 막 교직생활을 시작하는 신규와 저경력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