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보다 더 현실적… 파격적인 소재로 화제 모은 19금 '학원물' 총정리

2025-02-20 11:25

add remove print link

약한영웅 Class 1·선의의 경쟁·스터디그룹 등 '청불' 학원물 대세

최근 OTT에선 학교 공간을 활용해 어른들도 몰입할 만한 계급, 권력, 서열 등 자극적 소재를 담은 10대 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다.

'선의의 경쟁' 5회. / 유튜브 ' STUDIO X+U' 캡쳐
'선의의 경쟁' 5회. / 유튜브 ' STUDIO X+U' 캡쳐

K콘텐츠 분석 플랫폼 펀덱스에 따르면 2월 1주 차 TV·OTT 드라마 화제성 톱10 중 TVING 오리지널 드라마 '스터디그룹', U+ 모바일 TV '선의의 경쟁' 등이 순위에 올랐다.

두 드라마는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이야기'라는 반응을 얻고 있지만, 일각에선 청소년들의 모방 범죄를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 스터디그룹

'스터디그룹' 7, 8회 속 한 장면. / 유튜브 ' TVING' 캡쳐
'스터디그룹' 7, 8회 속 한 장면. / 유튜브 ' TVING' 캡쳐

지난달 23일 TVING에서 공개된 드라마 '스터디그룹'은 공부를 잘하고 싶지만 싸움에만 재능이 있는 윤가민(황민현 분)이 꼴통 학교에서 피 튀기는 입시에 뛰어들며 스터디그룹을 결성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앞서 방영된 7, 8화에선 살인 누명을 쓸 위기에 처한 김순철(주연우 분)을 구하기 위해 YB 인재 개발원으로 잠입한 스터디그룹 멤버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김순철과 진솔한 대화를 나눈 윤가민은 다음 날, 충격적인 소식을 듣게 됐다.

지난밤 흉기로 한 남성을 살해한 범인이 김순철이라는 것. 윤가민은 나태만(심우성 분) 형사에게 조사를 받으면서도 김순철이 범인이 아니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김순철의 억울함을 믿는 윤가민은 YB그룹 인재 개발원에 잠입했다.

이들은 이곳에서 거짓 자수를 하고 경찰서로 향하던 중 나태만의 진심 어린 회유에 마음을 바꾸고 나타난 김순철과 마주친다. 스터디그룹 멤버들은 연백파를 쓰러트리고 탈출에 성공했고, 이후 첫 중간고사에서 전원 전교 등수 10등 이상 향상이라는 목표를 이뤄내며 피한울 선도위원회 개회 공고를 붙이는 데 성공했다.

◈ 선의의 경쟁

'선의의 경쟁' 속 한 장면. / 유튜브 'STUDIO X+U' 캡쳐
'선의의 경쟁' 속 한 장면. / 유튜브 'STUDIO X+U' 캡쳐

U+ 모바일 TV '선의의 경쟁'은 지난 10일 공개된 하이틴 드라마다. 살벌한 입시 경쟁이 벌어지는 대한민국 상위 1% 채화여고에 전학온 우슬기(정수빈 분)에게 각자의 욕망을 드러내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지난 17일 공개된 5, 6회에선 우슬기가 유제이(이혜리 분)에게 자신의 정보를 입수한 방법과 이유를 묻는 모습이 담겼다. 제이가 슬기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며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극했다.

한편 만년 2등을 벗어나지 못하는 최경(오우리 분)의 서사가 드러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초등학생 시절 라이벌이었던 전교 1등이 전학을 가고 1등 자리를 차지할 거라고 믿었던 경이는 얼굴도 예쁘고 공부도 잘하는 제이가 등장하면서 2등을 벗어나지 못했다. 또 자신에게 선물을 주며 다가왔던 남학생이 사실 제이에게 호감을 갖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된 후 배신감에 휩싸였다.

슬기의 정보를 찾아낸 제이, 제이에게 밀려 만년 2등 신세인 경이까지 이들의 관계가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궁금증을 더한다.

◈ 약한 영웅 Class 1

'약한영웅 Class 1' 속 한 장면. / 유튜브 'wavve 웨이브' 캡쳐
'약한영웅 Class 1' 속 한 장면. / 유튜브 'wavve 웨이브' 캡쳐

2022년 웨이브 오리지널 시리즈로 첫 공개된 '약한영웅 Class 1'은 상위 1% 모범생이자 외로운 싸움꾼 연시은(박지훈 분)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폭력에 맞선 성장, 우정을 그린다. 드라마는 공개 당시 웨이브 점유율 45.5%를 차지하며 오리지널 시리즈 중 역대급 기록을 남겼다.

앞서 제작진은 시즌 1 인기에 힘입어 속편 제작을 확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2023년 10월 8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 야외극장에서 열린 '2023 아시아콘텐츠어워즈 & 글로벌OTT어워즈'에서 '약한영웅 Class 1'이 베스트 OTT 오리지널을 수상했다.

이날 김명진 제작자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작년에 상영하면서 관객들과 만나고 큰 기운을 얻어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그 기운 덕에 여기까지 와서 또 기운을 내서 다음 이야기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앞으로 이어갈 이야기에 많은 기대와 관심 보여주시길 바란다. 앞으로 이야기가 더 진짜 '약한영웅'이라는 걸 꼭 기억해달라"고 강조했다.

'약한 영웅 Class 2'는 올해 2분기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 [약한 영웅 Class 1] 코멘터리 영상

유튜브, wavve 웨이브
home 이서희 기자 sh0302@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