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외상센터' 아니다…시청자 평점 9.8점 받으며, 해외 반응 대폭발한 한국 드라마
2025-02-18 12:02
add remove print link
틴에이저의 반란, 글로벌 시청자들의 심장을 울리다
스튜디오드래곤이 제작한 '스터디그룹'이 해외에서 신선한 K-드라마라는 호평을 얻으며 함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스터디그룹'은 공부를 잘하고 싶지만 싸움에만 재능이 있는 윤가민(황민현)이 최악의 꼴통 학교에서 피 튀기는 입시에 뛰어들며 '스터디그룹'을 결성하는 코믹 고교 액션물이다.
이 드라마는 국내 티빙뿐 아니라 해외에선 라쿠텐 비키(Rakuten Viki), 뷰(Viu) 등 다양한 글로벌·로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중이다.
라쿠텐 비키에 따르면 '스터디그룹'은 방영 3주차 시청자 수 기준 미국, 영국, 브라질, 멕시코, 프랑스, UAE 등 주요 국가를 포함한 74개국에서 ‘톱 2’를 기록했으며, 147개 국가에서 ‘톱 5’에 올랐다. 또한 뷰가 발표한 2월 1주차(2월 3일~2월 9일) 주간 차트에서도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스터디그룹'은 일본의 OTT 플랫폼 아베마(ABEMA)에도 추가 판매돼 오는 21일부터 일본 시청자를 만날 예정이다.
라쿠텐 비키 관계자는 "'스터디그룹'은 K드라마 트렌드에 신선하고 흥미로운 변화를 가져온 작품으로, 독특한 접근법으로 글로벌 팬을 사로잡고 있다"고 전했다.

외신의 조명도 이어지고 있다. 미국 포브스는 최근 [겉보기엔 평범한 영웅, K드라마 '스터디그룹'에서 괴롭힘에 맞서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하며 "'스터디그룹'은 잘 쓰인, 다양한 연령대가 시청하기 만족스러운 작품"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글로벌 시청자 반응 또한 매우 긍정적이다. '스터디그룹'은 라쿠텐 비키에서 무려 평점 9.8점으로 만점(10점)에 가까운 시청자 평점을 기록했다. 또한 세계 최대 콘텐츠 리뷰 사이트 IMDb에서는 8.5점, 해외 드라마 리뷰 사이트 마이드라마리스트(MyDramaList)에서는 8.9점으로 높은 평점을 기록 중이다.
한편 '스터디그룹'은 마지막 이야기를 향해 달려간다. 최종회까지 단 2회만을 남겨둔 '스터디그룹'이다. 윤가민(황민현)과 스터디그룹 멤버들은 위기의 김순철(주연우)을 구하는 데 성공했다. 여기에 첫 중간고사를 치른 스터디그룹이 전원 성적 상승을 이뤄내며 피한울(차우민)의 선도위원회 개회가 예고됐다. 유성공고를 둘러싼 긴장감은 윤가민과 피한울의 최후의 접전, 그 마지막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을 한껏 끌어올렸다. 연백파를 뒤흔든 윤가민의 압도적인 활약에 시청자들의 반응도 폭발했다. 티빙 유료가입기여자수 3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뜨거운 인기를 실감케 했다.

최종회까지 2회만을 남긴 가운데 공개된 미공개, 비하인드 컷은 매 순간 도파민을 폭발시킨 배우들의 열연 모먼트로 심박수를 높인다. 카메라가 꺼진 뒤에도 '찐친' 케미스트리 넘치는 배우들의 환한 미소에서 화기애애한 촬영장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한 장면도 놓치지 않겠다는 듯 모니터 삼매경에 빠진 황민현의 진지한 얼굴은 설렘을 더한다.
황민현은 순수 그 자체인 '공부 덕후' 윤가민부터 불의를 참지 않는 반전의 싸움 실력을 지닌 '힘숨찐(힘을 숨긴 찐따)'캐릭터 반전 매력을 확실하게 살리며 인생 캐릭터를 새로 썼다. 무엇보다도 스터디그룹과 친구들을 위협하는 세력에 맞서고, 단계를 높여 싸움 실력을 봉인해제하는 윤가민의 활약은 매회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쌍절곤부터 발차기, 와이어까지 8개월여 간의 무술 연습을 통해 윤가민 특유의 속도감 있는 고난도 액션들을 구현한 황민현의 노력이 빛났다. 위트 넘치면서도 통쾌한 액션에 황민현의 균형감 있는 연기가 더해져 장르적 쾌감을 배가했다는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정의로운 기간제 교사 '이한경'으로 분해 강단 있고 심지 굳은 연기를 펼친 한지은의 진가도 대단했다. 과거 은사 오정화(김정영)의 뜻을 이어 유성공고에 부임하며, 비정상적인 학교 행태에 끊임없이 반기를 드는 이한경의 모습은 극의 중심을 잡으며 몰입력을 높였다. 차우민의 온오프 확실한 개구진 반전 미소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차우민은 서열 싸움을 통해 감히 넘볼 수 없는 유성공고 절대자의 위치까지 오른 '피한울'로 절대 권력의 위압감이 느껴지는 강렬한 열연을 펼쳤다.

시청자들을 웃기고 울리며 눈도장을 확실히 찍은 스터디그룹 멤버들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다. 이종현은 윤가민과 스터디그룹을 만나 막막했던 현실의 벽을 조금씩 깨부수며 성장하는 '김세현'으로 분해 데뷔작이라는 것이 무색한 흡인력 높은 연기로 화제를 모았다. 신수현은 남다른 전투력을 가진 정의로운 다혈질 '이지우'를 맡아 중요한 순간마다 스터디그룹의 위기를 해결하는 걸크러시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윤상정은 수줍음 속에 유쾌한 엉뚱미를 감춘 '최희원'을 생동감 있는 연기로 완성하며 스터디그룹에 활력을 더했다. 공도유는 강렬한 첫인상과 달리 어딘가 허술한 싸움 실력이지만, 의리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이준'으로 활약하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저마다의 성장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통쾌함 그 이상의 감동을 일으킨 스터디그룹 멤버들에게 뜨거운 찬사가 쏟아지고 있다.
여기에 '연서 3철' 우두머리로 피한울의 호위무사를 자처했지만, 스터디그룹 도움으로 뭉클한 변화를 맞은 '김순철' 역의 주연우, 비밀을 간직한 채 스터디그룹 주변을 맴도는 '박건엽' 역의 홍민기, 피한울의 최측근이자 장난기 어린 말투에 숨겨진 악랄함으로 긴장감을 높인 ‘마민환’ 역의 백서후까지 얽히고설킨 유성공고 서열 싸움을 책임진 배우들이 극의 흥미를 높였다. 촬영이 쉬는 시간 포착된 화기애애한 단체 사진은 보는 이들을 미소 짓게 한다.
'스터디그룹' 제작진은 "9, 10회에서는 윤가민과 피한울의 피할 수 없는 맞대결이 절정을 향해 치닫는다"면서 "점차 거세지는 피한울과 연백파의 공격에 윤가민이 어떤 필살기를 봉인 해제하게 될지 지켜봐 달라"고 전해 최종회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스터디그룹' 9, 10화는 오는 20일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