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선관위, 18일부터 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후보자 등록
2025-02-17 14:34
add remove print link
선거권자는 누구든지 19일부터 21일 기간 중 선거인명부 열람 가능

[대구=위키트리]전병수 기자=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이하 대구시선관위)는 내달 5일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의 후보자등록신청을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관할 구·군선관위에서 접수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금고이사장선거에서는 대구 지역 내 86개 금고의 대표자를 선출한다. 금고이사장선거의 후보자로 등록하고자 하는 사람은 해당 금고의 회원으로서 금고법 및 해당 금고의 정관 등에서 정하는 피선거권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후보자등록신청 시 위탁선거법과, 새마을금고법 및 해당 금고의 정관에 따른 후보자등록서류와 피선거권에 관한 서류 등을 제출하고 기탁금을 납부해야 한다. 기탁금 금액은 7백만 원 이상 1천만 원 이내에서 금고의 정관으로 정한다.
후보자 등록 신청은 18일부터 이틀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접수한다. 이후 19일 등록 마감 후 추첨을 통해 후보자기호를 결정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다음 날인 20일부터 선거일 전일인 다음달 4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한편 금고이사장선거의 선거권자는 누구든지 19일부터 21일까지 해당 금고에서 지정한 열람장소를 방문해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선거권자는 열람기간 중 명부에 누락·오기가 있거나 자격이 없는 선거인이 올라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구술 또는 서면으로 해당 금고에 이의 신청할 수 있다. 선거인명부는 열람 및 이의신청을 거쳐 오는 23일 확정된다.
주요 선거정보는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선거통계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