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국문과 BK21, 시에나외국인대학교 윤동주한국학연구소 학술교류협정 체결
2025-02-17 01:27
add remove print link
한국학 연구 국제적 네트워크 유럽지역으로 확대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전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BK21 FOUR 지역어문학 기반 창의융합 미래인재 양성 교육연구단(이하 전남대 국문과 BK21, 단장 장일구)이 시에나외국인대학교 윤동주한국학연구소(소장 정임숙)와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전남대 국문과 BK21 연구단은 지난 1월 24일 시에나외국인대학교에서 협정 체결식을 갖고, 연구자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향후 공동연구 및 학술교류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정기적인 학술 행사 개최, 연구자 교류 프로그램 운영 등 장기적인 협력 체계 구축에 합의했다.
전남대 국문과 BK21은 이번 협정 체결을 통해 한국학 연구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실질적인 연구 협력의 기반을 마련했다. 협정 체결식에 참석한 연구단 소속 참가자는 “이탈리아 내 한국학 연구의 새로운 거점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양 기관의 활발한 학술 교류가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협정 체결을 계기로 두 기관은 오는 6월 한국 방문 프로그램을 확정하는 등 세부적인 후속 계획을 수립했다.
장일구 단장은 “ 이번 협약은 전남대 국문과 BK21 연구단이 그동안 추진해 온 국제 협력 네트워크를 유럽 지역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한국학 연구의 국제적 확장과 함께 두 기관의 지속가능한 학술 교류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