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 폴란드 4부, 그단스크 편

2025-02-20 20:40

add remove print link

'세계테마기행' 2월 20일 방송 정보

EBS1 '세계테마기행' 폴란드 4부에서는 그단스크로 여정을 떠난다. 오늘 방송 정보를 살펴보자.

'세계테마기행'은 각기 다른 여행자들이 세계 곳곳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매주 새로운 나라와 도시를 탐험하며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 풍경, 랜드마크를 깊이 있게 조명한다.

EBS1 '세계테마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아우슈비츠와 폴스키'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아우슈비츠와 폴스키'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 '세계테마기행' 폴란드 4부 - 아우슈비츠와 폴스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가슴 아픈 역사 속, 양심을 저버리지 않은 폴란드 작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만난다.

과거로 가기 전 들른 곳은 폴란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 관광지 비엘리치카 소금광산(Wieliczka Salt Mine)! 지하 9층의 깊이에 사람들에게 공개된 건 고작 2% 정도라는데. 그 어마어마한 넓이와 웅장함에 매년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광산의 깊숙한 내부로 들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40초! 광산 안에 있는 20개의 성당 중 가장 크다는 성 킹가 성당(St. Kinga's Chapel). 화려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진 샹들리에와 조각품들이 모두 소금? 바다보다 10배는 짜다는 호수와 쇼팽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방까지. 소금 광산의 웅장한 스케일과 경이로운 모습에 빠져본다.

제2차세계대전이 시작된 나라, 폴란드. 그중에서도 독일의 폭격을 가장 처음 받은 도시, 그단스크(Gdańsk)에서 여정을 시작한다. 폴란드군과 독일군의 접전이 이루어진 베스테르플라테(Westerplatte)는 전 세계를 뒤흔든 비극의 서막이 오른 곳이다. 발을 들이자 왠지 음산하고 황량한 분위기. 기념비가 세워진 곳으로 가는 사이 급격히 날씨가 어두워지고 눈이 쏟아지기까지 해 급기야 촬영 중단 사태. 첫 여정부터 쉽지 않다.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지만, 그단스크는 이제 폴란드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 겨울철 가장 인기라는 보트 투어로 야경을 즐기는데. 폭격당한 곳이라기엔 너무나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하며 도시의 낭만을 느껴본다.

폴란드의 가슴 아픈 역사를 자세히 들여다보기 위해 향한 곳은 그단스크 제2차세계대전 박물관(Museum of the Second World War). 폴란드에서 가장 큰 역사박물관이라는데. 나치 독일이 폴란드를 점령하기 전 시기를 재현한 폴란드 거리를 거닐며 아돌프 히틀러(이름 확인)가 2차세계대전을 일으킨 배경과 당시 유대인이 폴란드에 많았던 이유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찾은 곳은 유대인들의 집단 거주지 게토가 있던 크라쿠프. 당시 게토의 중심지였던 게토 영웅 광장(Ghetto Heroes Square)은 유대인이 강제수용소로 대거 이송된 출발점이자 많은 유대인이 희생당한 상징적인 곳. 그래서 70개의 빈 의자 조형물을 설치해 유대인의 출발과 부재를 동시에 기린다. 빈 의자들을 보자 여러 가지 감정이 교차하는데. 날씨마저 안개가 잔뜩 껴 우중충하다.

그래도 유대인을 도왔던 폴란드인이 있었다! 광장 옆 자리한 포드 오르웸 약국(Apteka Pod Orłem). 이곳의 주인이었던 폴란드인 타데우시 판키에비치 약사가 자신의 목숨을 걸고 유대인들을 도왔다는 장소라는데. 유대인에게 한 줄기 희망이었을 그의 따뜻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폴란드에선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역사가 있다. 바로 유대인이 마지막으로 향했던 유대인 절멸 수용소, 아우슈비츠(Auschwitz concentration camp)다. 희생자들의 신발, 가방부터 시작해 그들이 머물렀던 숙소, 가장 비극적인 곳이라는 가스실까지. 가슴 아프지만, 꼭 기억해야 할 생생한 역사 현장! 다시는 이러한 비극적인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이번 여정을 마무리한다.

EBS1 '세계테마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목 오후 8시 40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세계테마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EBS1 '세계테마기행' / EBS1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 EBS1 제공
home 조정현 기자 view0408@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