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4가지 증상

2025-02-11 13:34

add remove print link

보충제는 복용 전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300개 이상의 효소 반응에 관여하는 필수 미네랄이다. 하지만 식단 등의 문제로 인해 충분한 양의 마그네슘을 섭취하기 어려워지면서 건강에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는 4가지 증상을 소개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StepanPopov-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StepanPopov-shutterstock.com

만성피로·에너지 부족

마그네슘은 세포에 힘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체가 충분한 ATP(아데노신 삼인산)를 생성하지 못해 피로감, 무기력, 지구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ATP는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마그네슘과 결합해야 활성화된다. 따라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세포가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생성하고 저장하는 것이 힘들어진다.

불규칙한 심장 박동

마그네슘은 칼륨, 칼슘, 나트륨 등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며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칼슘이 심장 근육 세포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압 조절과 심혈관 질환 예방해주는 역할도 한다.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 필수적이다.

근육 경련·경직

마그네슘은 칼슘과 칼륨의 균형을 조절하면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다. 칼슘은 근육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고,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때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칼슘이 근육 세포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불필요한 근육 수축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통증을 동반한 경련이나 경직이 발생할 수 있다.

기분 변화·정신 건강

마그네슘은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조절한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기분, 수면, 정서적 안정성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로, 부족하면 우울증, 불안감,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다.

마그네슘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역할도 한다. 코르티솔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만성 스트레스, 불안장애, 체중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마그네슘 결핍 해결책은?

마그네슘 결핍은 가공식품 섭취 증가와 영양 불균형이 주요 원인이다. 잎채소, 견과류, 씨앗류, 통곡물, 바나나, 아보카도, 다크 초콜릿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단만으로 충분한 섭취가 어렵다면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으며, 복용 전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