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이렇게 해동하지 마세요… 냉동고기 잘못 해동하면 세균 득실거립니다

2025-02-08 14:56

add remove print link

올바른 고기 해동 방법

고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식재료 중 하나다. 때문에 대부분의 가정집 냉동고에는 먹다 남은 혹은 미리 사놓은 고기들이 꽝꽝 얼어 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집나간아들' 유튜브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집나간아들' 유튜브
문제는 얼린 냉동 고기를 다시 해동시켜 먹을 때 잘못된 해동 방법으로 고기 본연의 맛과 육질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에는 세균과 미생물이 번식해 그대로 섭취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하는 잘못된 고기 해동 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전자레인지 해동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Zhuravlev Andrey-shutterstock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Zhuravlev Andrey-shutterstock

전날에 미처 고기를 꺼내놓지 못했을 때 빠르게 해동할 수 있는 방법은 단연 전자레인지다. 하지만 전자레인지로 고기를 해동하면 표면은 잘 녹을지 몰라도 열이 고기의 안쪽까지 고르게 전달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어느 부분은 익어버리고 어느 부분은 덜 녹아 차가운 상태가 되며 고기 본연의 육질을 훼손시킨다.

2. 뜨거운 물 해동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HenadziPechan-shutterstock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HenadziPechan-shutterstock

그릇에 냉동된 고기를 넣고 그 위에 뜨거운 물을 붓는 것도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해동 방법 중 하나다.

뜨거운 물에 고기를 해동시키게 되면 전자레인지와 마찬가지로 세균과 미생물 번식이 빨라져 고기의 맛과 향이 달라지고 우리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기의 맛과 향을 최대한 살리고 건강하게 먹기 위해서는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올바른 해동 방법을 지켜야 한다.

3. 올바른 고기 해동 방법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집나간아들' 유튜브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집나간아들' 유튜브

먼저 첫 번째 올바른 고기 해동 방법의 핵심은 얼음이다. 그릇에 냉동된 고기를 넣고 그 위에 준비한 얼음을 넣는다. 이후 차가운 물을 붓고 냉장고에 넣어 천천히 해동시킨다.

얼음을 넣게 되면 고기의 신선함을 유지하면서 육질이 변하지 않고 생고기와 가장 흡사한 상태로 먹을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차가운 물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냉동 고기가 담긴 그릇에 차가운 물을 붓고 30분에 한 번씩 물을 교체해 주면 첫 번째 방법보다 훨씬 빠르게 고기를 해동시킬 수 있다.

마지막 방법의 핵심은 설탕이다. 차가운 물에 설탕을 1~2스푼 풀어주고 잘 녹인 후 냉동 고기를 넣어준다. 설탕 분자가 고기 조직의 결합을 끊는 데 도움을 줘 부드러우면서도 빠르게 녹여준다. 주의할 점은 너무 오래 넣어두면 고기가 너무 풀어지거나 단맛이 날 수 있기 때문에 20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0분의 시간이 지나면 맹물로 갈아가며 완전히 해동시킨다.

home 용현지 기자 gus88550@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