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러 돈 주고 챙겨 먹는 비타민D,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사람 있다

2025-02-06 15:50

add remove print link

비타민D의 양날의 검: 건강에 미치는 양면성
과다 섭취 주의! 비타민D의 위험한 그림자

비타민D가 언제나, 누구에게나 좋은 건 아니다.

비타민D는 우리 몸의 여러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특히 뼈 건강과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 형성과 유지에 기여하며, 면역체계를 강화해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넷플릭스 '지옥'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넷플릭스 '지옥'

혈중 비타민D 농도가 충분할 경우 사망 위험도 크게 줄어든다.

하지만 만약 특정 질환을 앓고 있다면, 비타민D가 몸에 안 좋게 작용할 수 있다.

염증성장질환 환자에게 고용량 비타민D 복용이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지만, 메가도스 용법의 효과와 부작용은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다. 염증성장질환은 장의 만성염증으로 인해 비타민D 대사장애가 발생해 골절 위험이 증가한다.

고용량 비타민D 주사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지속적인 고용량 복용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비타민D는 지용성으로 체외 배출이 어려워 과다 복용 시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800~2000IU의 적정 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Sunlight_s-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Sunlight_s-shutterstock.com

비타민D가 암 예방 및 진행 억제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있지만, 담도암 여성 환자에게 고용량 비타민D 주사는 오히려 치명적이다.

home 위키헬스 기자 wikihealth75@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