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아침을 꼭 챙겨먹는다면, 무조건 '오전9시' 전에 드세요
2025-02-04 17:43
add remove print link
건강한 삶, 아침식사의 놀라운 비밀
당신이 몰랐던 식사 시간의 건강 영향
아침식사 '시간도' 언제 하는지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오전 9시 이후에 하는 사람들은 오전 8시 이전에 식사를 마치는 사람들보다 정신 건강 문제를 겪을 확률이 28% 더 높아지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오전 8시 이전에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정신 건강 문제를 겪을 위험이 낮아지고 있다. 반면,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 식사를 늦게 하는 것이 왜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 가지 이론은 늦게 먹거나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수면 부족, 앉아서 보내는 생활 방식, 또는 일상의 동기 부여 부족의 징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모두 정신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는 잠재적 경고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한편 살을 빼려면 아침, 저녁 중 언제 굶는 게 좋을까.
결론은 저녁 금식이 낫다.
최근 유튜브 채널 '지식인사이드'에 출연한 김태균 내과 전문의는 아침을 거르고 점심, 저녁을 챙겨 먹는 식단에 대해 "제일 지키기 쉽다는 것이 유일한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문의는 "아침을 걸렀을 때는 혈당, 체중, 심혈관, 인지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수면이 부족할 때 생기는 문제와 똑같다. 수면과 아침 식사는 똑같이 중요한데 보통 아침잠이 부족한 사람들은 아침을 거르면서 다이어트의 효과까지 노리기도 한다"면서 "만일 6시간 반 정도만 수면을 하는 사람이 30분을 더 자기 위해서 아침을 거른다면 건강에 이점이 있을 수 있으나, 7시간 잠을 잔 사람이 30분을 더 자려고 아침을 거르는 것은 손해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아침을 거르면 체중이 주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일부일 뿐 대부분의 사람은 아침을 굶는다고 체중 감량의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는 않는다"며 "오히려 점심과 저녁을 폭식할 수 있고, 인슐린 저항성이 오를 수 있다. 또한 늦은 저녁 식사로 인해 수면 장애와 위장관 장애 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녁 제한은 아침 제한과 정반대"라면서 "대부분의 간헐적 단식의 장점은 저녁 제한에서 오는 것이다. 실제로 아침 식사 제한과 저녁 식사 제한을 비교한 논문이 존재하는데, 저녁 제한에서만 혈당에 이로운 점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경실 가정의학과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그는 "밤에는 대단한 일이 일어난다. 공복으로 잠을 자야만 일어나는 대사 과정이 존재한다. 바로 성장호르몬 합성이다. 공복감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 이는 성장기 아이들에겐 키를 크게 하고, 어른들에겐 세포의 회복과 재생에 사용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