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성주에 농촌돌봄마을 조성 본격화
2025-02-02 09:36
add remove print link
농촌 돌봄마을 시범단지 조성사업 프로그램 개발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성주=위키트리]이창형 기자=경북 성주군에 대한민국 1호로 조성될 ‘농촌 돌봄마을 조성 사업’이 시동을 걸었다.
성주군은 지난달 31일 군청에서 이병환 군수와 관련 부서 및 기관장, 주민협의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 돌봄마을 조성 사업’프로그램 개발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성주군에 따르면 농촌 돌봄마을은 농업·농촌과 보건·복지·교육 등이 전략적으로 연계되어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초고령화와 소멸화 등 농촌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선도모델로 구축을 목적으로 조성된다.
이번 용역에서는 지역현황 조사와 국외 성공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외부 활동 공간제공으로 주민친화형 프로그램과 고령자 등 사회적약자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의 이용자도 참여할 수 있는 대상유형별 체험 프로그램 구성을 중점으로 뒀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농촌휴양·치유 서비스 ▲노인활동지원 서비스 ▲교양교육 서비스 ▲건강생활 서비스 ▲정신건강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돌봄마을 안팎의 자연 환경 속에서 사회적 농업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통해 지역자원 활용과 주민 참여 특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우리군 실정에 맞는 치유농업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활기찬 복지농촌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