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월요일) 고향에 가는 사람들 당혹스럽게 만드는 날씨 소식이 전해졌다

2025-01-26 10:07

add remove print link

눈 많이 내리고 기온까지 뚝... 운전자들 빙판길 주의해야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만남의광장 휴게소에 눈이 쌓여 있다. / 2021년 1월 6일 뉴스1 사진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만남의광장 휴게소에 눈이 쌓여 있다. / 2021년 1월 6일 뉴스1 사진
설 연휴 셋째 날이자 월요일인 27일 고향에 가야 하는 사람들은 주의해야겠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눈이 내리고 낮부터는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전망이라고 기상청이 26일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27일 새벽부터 인천과 경기 북부 및 서부, 강원도, 충남 서부, 전라권 서부, 전남 남해안, 경북 북부 내륙, 경남 서부 내륙,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비와 눈은 오전 중에 전국으로 확대돼 오후부터 밤사이에는 일부 지역에서 소강상태를 보이겠다고 기상청은 전망했다.

오전부터 오후 사이에는 중부지방에 시간당 35㎝(일부 산지는 5㎝ 이상)의 습하고 무거운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지방에서는 시간당 13㎝(일부 산지는 5㎝ 이상)의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

눈과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블랙 아이스)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어 차량 운행 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저속으로 운행해야 한다.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 동안 예상되는 적설량은 서울, 인천, 경기, 서해5도, 대전, 세종, 충남, 충북에서 5~15㎝다. 많은 곳은 경기 내륙, 충북, 충남 내륙에서 20㎝ 이상 쌓일 것으로 보인다. 광주, 전남(동부 남해안 제외), 전북 서부에서는 5~10㎝, 많은 곳은 15㎝ 이상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 내륙 및 산지, 전북 동부, 제주도 산지에서는 10~20㎝, 많은 곳은 30㎝ 이상 쌓일 것으로 보인다. 경남 서부 내륙, 경북 북부 내륙, 북동 산지, 제주도 중산간 지역에서는 3~10㎝, 많은 곳은 15㎝ 이상, 대구(군위), 경북 남서 내륙, 울릉도, 독도에서는 38㎝의 눈이 내릴 전망이다. 전북 동부 남해안, 경남 내륙(서부 내륙 제외), 대구(군위 제외), 경북 중남부 내륙, 제주도 해안에서는 15㎝, 강원 동해안과 경북 동해안에서는 1㎝ 안팎의 눈이 예보됐다.

같은 기간 동안 예상 강수량은 서울, 인천, 경기, 서해5도, 대전, 세종, 충남, 광주, 전남, 전북 서부에서 5~20㎜, 강원 내륙 및 산지, 충북, 전북 동부, 제주도에서는 5~30㎜로 예상된다. 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 울릉도, 독도는 5~15㎜, 강원 동해안은 5㎜ 안팎의 강수량이 예보됐다.

27일 아침 최저기온은 -3도에서 6도, 낮 최고기온은 2도에서 9도로 예상된다. 낮부터는 중부지방과 전북을 중심으로 전날보다 2~5도가량 기온이 떨어질 것으로 보이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 온도는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이 '좋음'에서 '보통'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와 남해 앞바다에서 0.5~2.5m, 서해 앞바다에서는 1.0~3.5m로 일겠다. 먼바다에서는 동해 1.0~3.5m, 서해 1.0~5.0m, 남해 1.0~4.0m의 파고가 예상된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은 오전과 오후 모두 흐리고 가끔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이며, 최저기온은 1도, 최고기온은 2도다. 인천은 흐리고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최저기온 1도, 최고기온 2도다. 수원은 흐리고 가끔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이며, 기온은 0도에서 2도다. 춘천은 흐리고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며, 기온은 -1도에서 2도로 예보됐다. 강릉은 흐리고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며, 최저기온은 2도, 최고기온은 7도로 예상된다.

청주는 흐리고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리다가 오후에는 한때 비나 눈이 올 것으로 보이며, 기온은 1도에서 4도다. 대전은 흐리고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리다가 오후에는 한때 비나 눈이 올 것으로 보이며, 최저기온은 1도, 최고기온은 4도다.

세종은 오전에 흐리고 가끔 눈이 내리겠고, 오후에는 한때 비나 눈이 올 것으로 보이며, 기온은 0도에서 4도로 예상된다. 전주는 흐리고 가끔 비나 눈이 내리다가 오후에는 흐리고 눈이 올 것으로 보이며, 기온은 1도에서 4도다.

광주는 흐리고 비 또는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며, 기온은 2도에서 5도로 예보됐다. 대구는 오전에 흐리고 한때 비 또는 눈이 내리겠고, 오후에는 흐리고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이며, 기온은 3도에서 5도다.

부산은 오전에 흐리고 가끔 비가 내리겠고, 오후에는 구름이 많고 가끔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기온은 6도에서 9도로 보인다. 울산은 오전에 흐리고 한때 비 또는 눈이 내리다가 오후에는 구름이 많고 가끔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이며, 기온은 4도에서 8도로 예보됐다. 창원은 흐리고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리다가 오후에는 구름이 많고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며, 기온은 3도에서 8도로 보인다. 제주는 흐리고 비가 내리다가 오후에는 흐리고 비 또는 눈이 올 가능성이 있으며, 기온은 5도에서 7도로 예보됐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