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안 걸리려면 식단, 운동만큼 중요한 게 있다

2025-01-24 13:50

add remove print link

비만과 대장암의 숨겨진 위험, 당신은 알고 있나?
체중 관리가 대장암 예방의 열쇠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평소 체중을 관리해야 한다.

대장암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 2위다.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남성은 40세가 되기 전에 비만 체형이 되지 않도록 체중 조절에 힘써야 한다.

23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김현정 교수와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소화기내과 박선자 김재현 교수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2004~2006년 국가 건강 검진을 받은 1033만 명이 10년 뒤 추가 건강 검진을 받은 결과를 분석한 결과 체질량 지수(BMI)가 20% 초과 증가한 남성 그룹의 대장암 발생률이 BMI 5% 미만 소폭 증가한 남성 그룹에 비해 27% 높아졌다. BMI 5~20% 증가한 남성 그룹에서는 대장암 발생률이 7% 상승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Pixel-Shot-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Pixel-Shot-shutterstock.com

이런 BMI와 대장암 발생률 간 연관성은 젊은 남성에서 더 뚜렷했다. 같은 비교 조건에서 BMI가 20% 초과 증가한 40세 미만 남성 그룹의 대장암 발생 위험도는 65%까지 상승했다. 다만 여성은 남성과 달랐다. 여성의 경우 BMI가 높아진다고 대장암 발생률이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연관성이 남성만큼 뚜렷하게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10년 후 BMI가 20% 초과 감소한 40대 여성의 대장암 발생 위험이 33% 낮아진 것으로 평가했다.

김 교수는 “대장암 발생에 비만의 영향이 크지만 성별과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다. 남성은 40세 미만에서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중 증가를 피하고 정상 체중을 넘어선 40세 이상 여성은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다만 김 교수는 “BMI가 18.5 미만인 그룹에서는 체중 감소가 오히려 대장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비만이 대장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은 지난해 한국과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이란 공동 연구팀이 국제 학술지인 미국의학협회 네트워크 오픈에 발표한 논문에서도 확인된다. 한국인 등 아시아인 62만여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BMI가 25~27.5인 그룹은 BMI 정상(23~25) 그룹에 비해 대장암 발생 위험이 9%, BMI 27.5~30 그룹은 19%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 BMI 30 이상의 고도 비만 그룹은 대장암 발생 위험이 32%나 높게 나타났다.

푸룬 / New Africa-shutterstock.com
푸룬 / New Africa-shutterstock.com

한편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식이섬유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한다. 다음은 대장암을 막아줄 수 있는 식품들이다.

귀리

귀리는 100g당 9.1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귀리죽 한 그릇에는 4.6g의 섬유질이 들어 있다. 이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분의 1에 해당한다. 불용성 섬유질은 배변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콩류

콩류 중에서도 완두콩과 검은콩은 섬유질이 풍부하다. 완두콩은 100g당 5.6g, 검은콩은 100g당 10.3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다. 검은콩의 짙은 껍질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두

자두는 100g당 7.9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수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이 모두 들어 있다. 수용성 섬유질은 대변의 부피를 늘려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라즈베리

라즈베리는 약 20개에 5.4g의 섬유질이 들어 있으며, 베리류 중 가장 많은 섬유질을 갖고 있다.

고구마 / Nungning20-shutterstock.com
고구마 / Nungning20-shutterstock.com

고구마

고구마는 한 개에 약 6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고구마에는 불용성 섬유질과 수용성 섬유질이 모두 포함돼 있어 장내 미생물군의 다양성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다.

아몬드

견과류는 기본적으로 섬유질이 풍부하지만 그중에서도 아몬드가 제일이다. 아몬드는 한 줌에 5.3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다. 단, 통째로 섭취할 경우 모든 칼로리를 흡수하기가 힘들다. 섬유질이 많아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반 개당 3.4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등 필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인데다가 발견되는 섬유질의 종류는 모두 달라 대장암 예방에 좋다. 다양한 유형의 섬유질은 장내 박테리아의 먹이가 된다.

home 위키헬스 기자 wikihealth75@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