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 ‘열차 위치 안내’ 서비스, “기차 어디쯤 왔나” 실시간 확인 ‘인기 폭발’

2025-01-16 21:35

add remove print link

출시 5개월 만에 530만 돌파…고객 만족도 1위, 차세대 철도 서비스 기대감 고조

코레일톡 열차위치안내 서비스 / 코레일
코레일톡 열차위치안내 서비스 / 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제공하는 ‘열차 위치 안내 서비스’가 출시 5개월 만에 누적 접속 수 약 530만 회, 일평균 약 3만 회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서비스는 열차 이용객들의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소해주며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시간 열차 위치·도착 예정 시간 확인…전용 지도·빅데이터 분석으로 정확도 향상

‘열차 위치 안내 서비스’는 운행 중인 모든 여객 열차의 현재 위치와 예상 도착 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도상에는 열차 종류와 번호가 표시된 점으로 열차의 현재 위치가 정확하게 나타나 이용객들이 열차의 이동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코레일은 지난해 7월부터 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역과 선로 중심의 철도 전용 지도를 개발하고, 방대한 열차 운행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이용객들은 역에 직접 가지 않고도, 혹은 겨울철 한파 등으로 열차 운행이 지연되는 상황에서도 스마트폰 하나로 손쉽게 열차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예상 도착 시간 정보는 이용객들의 시간 관리 및 이동 계획 수립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2024년 최고의 철도 서비스’ 1위 선정…고객 만족도 입증

이러한 높은 이용률은 고객 만족도로 직결되었다. 지난해 말 코레일이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최고의 철도 서비스’ 설문 조사에서 ‘코레일톡 열차 위치 안내 서비스’는 2만 1천 명의 지지를 얻어 압도적인 1위(22.7%)를 차지했다. 이는 2위인 ‘고속선 살수 장치로 KTX 폭염 지연 건수 제로(0)’(16.1%), 3위인 ‘KTX-청룡 운행 시작’(15.2%)을 크게 앞서는 결과로, ‘열차 위치 안내 서비스’가 얼마나 큰 호응을 얻고 있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차성열 코레일 여객 사업 본부장은 “앞으로도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철도 이용객들의 편의를 더욱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ome 이윤 기자 eply69@wikitree.co.kr

NewsChat

뉴스를 읽고도 궁금해? 뉴스챗에게 물어봐!